고동연[서귀포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고동연,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지난 6월 도민이 함께하며 기관·단체들이 공동으로 추진한‘2019 청렴문화제’가 제주시청 광장 등 제주도 일원에서 열렸다.

도청에서는 깨끗하게․투명하게․청렴하게!란 주제로 청렴문화존, 청렴 가두 캠페인 행사, 특색 있는 체험 부스 등을 운영하면서 청렴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과 많은 참여로 청렴문화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는 청렴연수원 청렴교육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마음 속 청렴 CCTV를 켜라’를 주제로 청렴 특강을 강연하였고, 청렴 머그컵 디자인하기, 청렴영화 상영 등 청렴홍보는 물론 청(聽)․청(淸)․청(靑)의 약속! 제주교육의 매력은 청렴입니다. 등 다양한 청렴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부모와 도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우리교육지원청에서도 청렴교육 및 청렴 홍보물품 배부 등 지역 내 청렴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을 뿐 아니라 전 부서가 동참하여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밖의 감사위원회, 도개발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대학교 등 많은 기관 및 단체 등이 동참하여 도민들에게 청렴문화 및 청렴정책을 알리는 데 많은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청렴문화제가 공직자들만의 축제가 아닌 모든 공무원들과 도민들이 함께 청렴문화를 정착하고 확산하고자 하는 모습에서 교육가족과 도민들의 열렬한 호응과 응원이 있었다는걸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제주공직사회가 깨끗하고 투명하고 청렴하기 위해서는 공직자 한 사람의 노력보다는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하는 청렴 정책이어야 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