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갈등해소가 아니라 도민갈등을 조장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범도민추진협의회에 지원되는 예산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은 "지난 7월 11일 관광버스 한 대가 도의회 앞으로 왔다. 이 차량에서 성산 제2공항 추진협의회 소속 회원들이 내렸다"며 "이들은 제2공항 건설을 막는 보전지역 조례 개정안을 부결시키라며 김태석 의장 퇴진 구호를 외치다 떠나갔는데, 이들에게 지원되는 예산의 출처는 제주도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녹색당이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는 제2공항 부지가 발표된 2016년부터 지금까지 제2공항 건설로 인한 갈등을 해소한다는 명분으로 약 3억7000여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왔지만 실상은 제2공항 추진단체를 지원하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부적으로 3억7000만원 대부분이 도민 갈등 해소라는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됐으며, 제주도가 찬성 측을 지원하는 일명 '묻지마 예산'으로 사용해 왔음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원희룡 도지사는 제2공항 추진을 위한 호위 무사로 상공회의소를 활용하고 있다"며 "도정이 반대여론으로 궁지에 몰릴 때 상공회의소가 주축이 된 범도민추진협의회를 동원해 제2공항 찬성여론을 만들어왔다. 도민의견수렴이나 갈등해소라는 본래의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된 예산은 전액 반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예산을 감시하는 제주도의회는 관련 예산이 집행되지 않고 돈이 남아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정액처럼 새로운 예산을 편성해 온 이유가 무엇인지, 이 예산이 왜 상공회의소로 지급 되었는지, 예산이 왜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해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주도 감사위원회에서는 예산의 사용처에 대해 철저하게 감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