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주간정책 조정회의서, 제주도 인구 변화 대응에 따른 인구 추진상황 점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9일 주간정책회의를 열고 ‘제주도 인구변화 대응에 따른 인구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인구 추계를 토대로 행정의 법정 계획과 세부 사업을 정립하고, 도민 수요와 사회 변화에 대한 정책 과제를 집중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원 지사는 9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열린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제주도 인구변화 대응에 따른 인구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원 지사는 “인구는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그것에 기초한 제주의 미래와 이를 대비하기 위한 세부계획, 개별 사업에 이르기까지 대전제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구 추계를 통해 5년 뒤, 10년 뒤 전망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와 환경적·사회적 부담 등에 대해 탄탄한 근거가 명확히 정리되는 것이 우선”이라며 통계와 수치에 대한 정리를 요청했다.

또한 “제주미래비전,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등 최상위 계획부터 주택공급, 기반 시설, 상하수도, 관광 등 모든 분야가 인구 추세에 기반해 정책을 수립한다”며 “제주도민의 숫자적 표현이라는 측면에서 인구에 대한 분석과 변화에 대한 예측·검토 내용이 모든 비전과 계획, 정책 사업들에 스며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특히 “제주도민과 관광객의 수요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대비해야 하며, 지속가능한 발전과 행복을 위해 정책적으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활발한 논의와 연구 등을 통해 계획에 따른 점검과 목표 방안을 정비하고, 인구 정책이 스며든 제주의 비전과 정책들을 업그레이드해 달라”고도 요청했다

이날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는 제주도의 인구정책 추진전략 및 방향에 대한 기획조정실의 발표를 시작으로 인구 변화에 대응한 부서별 인구정책들이 공유됐다.

이 자리에서는 ▲정착주민 지원 실태와 지원강화 방안(특별자치행정국)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청년창업환경 실태(미래전략국) ▲청년 창업환경 실태, 더 큰 내일센터 추진방향, 청년일자리 정보 연계 강화방안(일자리경제통상국) ▲1인 가구 대상 주택정책, 공동임대 주택(도시건설국) ▲노년복지인프라 확충방안, 지역사회 아동 돌봄 기능강화(보건복지여성국) ▲귀농인 정착지원 및 청년농업인 육성정책(농축산식품국) 등이 함께 논의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