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26일 서귀포시청 제1청사 문화강좌실에서 '제14기 서귀포시 귀농귀촌 기본교육' 개강식을 갖고 교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7월 25일까지 5주에 걸쳐 진행되며, 총 157명이 2개 반으로 나눠 반별로 10일간 총 60시간씩 교육을 받게 된다.

귀농귀촌 기본교육은 전체 30개의 강의로 구성되며 초기 정착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부터는 농촌지역에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재촌비농업인'까지 교육대상이 확대됐고 마을이장과의 대화, 농업관계기관 및 귀농현장 견학이 신설돼 귀농귀촌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지역민과의 화합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기간 중에는 모니터링을 실시해 매 강의마다 강의 내용, 만족도, 향후 개설 희망 분야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및 수합해 그 결과를 차후 과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편, 기본교육이 끝난 후에는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내집짓기 실무이론, 농촌체험관광마케팅 등 심화 및 창업연계과정의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서귀포시에서는 교육뿐만 아니라 귀농인 영농현장실습, 새내기 귀농귀농귀촌인 체험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생 재능기부 활동, 화합프로그램 및 페스티벌 개최 등 지역주민과 정착주민간 화합분위기 조성을 위한 지원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