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사회 사회일반
제주 제2공항 의견수렴 두고 '이견 분분'11일 제2공항 찬성·반대 단체 잇따라 입장 발표
찬성측 "지역사회 분열 갈등양산"VS 반대측 "도민 스스로 결정해야"

김태석 제주도의 의장이 지난 11일 개회사를 통해 제2공항 추진에 대한 도민 의견 수렴 발언과 관련해 제2공항 찬성측과 반대측이들이 각기 다른 이견을 보이며 입장을 내놨다.

김 의장은 이날 "우리는 아직도 공공의 목적을 위해, 다수의 이름으로, 소수의 견해와 권리를 침해하고 있지는 않는지 되묻고 싶다"며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반대의견을 소수로 치부하고 무시해왔던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공항건설은 최첨담과학의 집합체로 일반인 의견을 물어 공론조사로 결정하겠다는 발상은 위험천만"하다며 "이는 결국 지역사회분열과 갈등만 양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제2공항에 대한 공론조사를 요구한 것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차리라 솔직히 제2공항이 동쪽 끝인 성산에 입지하는 것이 못마땅했다고 인간적으로 말하라"며 강도높은 비판을 했다.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는 “제2공항 건립 사업은 이미 국토교통부와 항공 관련 전문가들의 수년간의 준비와 검토 끝에 진행돼 온 것”이라며 “쾌적한 공항 이용과 안전을 염원하는 도민들은 조속한 착공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에 맞서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김태석 도의장의 말을 언급하며 제2공항 건설사업이 '제2의 강정사태'가 될 것으로 우려했다. 제2공항은 강정보다 더 심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제2공항 반대대책위도 같은날 논평을 내고 "최근 한 방송사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도민의 84.1%가 공론조사가 필요하다고 답을 했다"며 "이는 제2공항 건설에 대한 결정을 국토부가 아닌 도민들이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도민사회와 도의회는 원희룡 지사에게 거듭 도민의견수렴을 위한 공론조사를 요구해왔는데 원 지사는 오만하게도 공론조사 요청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대위는 "제주의 미래는 국토부 관료와 토건세력이 아닌 도민과 미래세대에 맡겨야 한다"며 "국토교통부는 당장 제2공항 기본계획을 철회하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 도민공론화를 거부한 점에 대해 사과하라”고 밝혔다.

한편 김 의장은 지난 10일 제373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에서 제2공항 추진 여부 등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묻는 공론조사 추진을 촉구했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8
전체보기
  • 나무 2019-06-12 18:24:51

    독일이나 프랑스 같은 유럽국가는
    선조들이 남겨준 유산을 잘 활용해서
    관광산업으로 먹고 사는데
    제주도는
    좋은 관광산업을 할 수 있게
    나라에서 많은 돈을 투자해 준다고 하는데
    싫다고 하네
    진정 몰라서 그런가
    아니면 다른 생각이 있는지 궁금하네   삭제

      답글 입력
    • 문경대 2019-06-12 16:18:37

      정부에서 5조원이라는 돈으로 우리마을 제대로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 반대라, 이건 도민들이 아니라 육지에서 온 사람들이 이상한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의장님 의장님은 의장님 땅 옆에 공설 묘지만든다고 하면 뭐라고 말할까요, 공론화해야 된다고 하지 않겠죠, 아님 의장님 땅 주위에 대형 건물이 들어선다고 하면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 좋다고 할까요, 부디, 제주도의 큰그림을 보세요,   삭제

        답글 입력
      • ㅇㅇ 2019-06-12 16:05:17

        웃기고 있네! 찬성은 국가랑 도가 반대는 도민이 하는거면 인정. 근데 찬성은 정부랑 도랑 그리고 대부분의 제주도민 특히! 성산읍민들 반대 극소수 제주도민과 어디서 온지 모를 깡패 환경단체데모꾼들. 과연 누가 옳은거고 누가 더 도민의 뜻일까?   삭제

          답글 입력
        • 하하 2019-06-12 15:37:28

          서울 경기에서 아파트 짓는다고
          토지 수용할때
          토지주에서 의견수렴하고
          투표로 한다고 하면
          지나가는 똥개도 웃는다   삭제

            답글 입력
          • 네안 2019-06-12 14:35:18

            자연을 망치며 공항을 계획하고 건설하는 일에는 반대하지만, 지금 공항은 꼭 필요한 공항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모든 일에는 찬/반이 있겠지만, 제주도는 다른 육지의 지방보다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공항의 필요성은 관광 제주를 만드는 밑거름이 될것입니다. 또한 일자리 창출도 높아지고...언제까지 도박같은 농사로만 먹고 살런지...미래를 생각하면 답은 나오지 않나요....?   삭제

              답글 입력
            • 제주사랑 2019-06-12 13:35:17

              전문가들이 몇 년을 검토한 것이다.
              공론할거면 처음부터 해야지 이제와서 공론 거론하면서 분열시키려고 하니
              의장은 동부지역 발전은 어떻게 해야 되는가, 국가예산으로 제주가 발전하고 도민 삶이 윤택해지는 사업암닌가, 환경훼손 최소화 도민공항을 만드는데 역량을 모아주기 바란다.   삭제

                답글 입력
              • 제주 도민이며 제주시민 2019-06-12 11:49:41

                육지의 병원을 오가는 아픈 도민과 제주를 오가는 국민 그리고 우리가족~!!
                육지로 수학여행과 대학과 군복무 중에 휴가로 항공을 이용하는 우리의 자녀~! 육지에서 생활하며 휴가철이나 명절 때 제주를 찾는 우리의   삭제

                  답글 입력
                • 공항찬성 2019-06-12 11:46:24

                  반대하는당신들이공항에대한지식도없으면서
                  너무나대지 마시요   삭제

                    답글 입력
                  여백
                  여백
                  여백
                  알암수과 특성화고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