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반기 정부 레임덕에 따라 상황 언제든 변화가능
군사긴장 국민 지지 못 얻어…전국적 연대통해 막을 것

지난 27일 강정마을 공사재개 현장에서 경찰이 강제연행 한 34명에는 강정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연대하기 위해 서울에서 내려온 김종일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사무처장도 있었다.

당시 겪었을 고초와 달리 막상 전화기 너머 들려오는 목소리는 덤덤했다. 되려 “그런 일은 많다.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완강하지 못해서 그렇지 그 정도 병력은 충분히 막고도 남는다”고 답했다.

김 사무처장은 “매향리, 대추리는 더 심했다. 군 병력이 투입돼 많은 사람들이 다쳐 병원에 실려갔다. 나중에 안되니 국방부가 용역깡패를 동원했다. 그래도 당차게 대응해서 막았다”고 밝혔다.

해군기지 건설 전망에 대해 김 사무처장은 도내 여론과 달리 공사가 쉽게 진행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김 사무처장은 “지금처럼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의 반대가 있으면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다”며 “지금 공사강행은 내년 이명박 정부의 레임덕이 오기 전에 미리 공사를 진척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분석했다.

김 사무처장은 “내년 전반기가 지나면 정부도 레임덕으로 인해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어느정도 꼬리를 내릴 것으로 본다”며 “지금이야 주민들이 서서히 자포자기하니까 해군기지를 막는 것이 어려워 보이지만, 현재 공사는 일시적인 진전일 뿐 필연적으로 진행될 수 없는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무처장은 “앞으로 정세변화에 따라 해군기지 상황도 변한다. 경기도 매향리나 철원, 파주, 평택 등도 공권력이 탄압해 주민들의 기세가 위축됐지만 그것 만으로 상황이 끝나지 않았다”며 “지금도 반대의 불씨가 여전하다. 그리고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는 정권은 절대로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 국민의 역동성을 보면 전쟁은 안된다라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앞으로 국면이 달라질 수 있음을 주지시켰다.

김 사무처장은 도내에서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힘을 대내외적으로 결합해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전국으로 확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처장은 “주민들의 사법처리에 대한 두려움과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힘이 미약해서 그런지 반대를 위한 결의가 부족해 보인다”며 “해군기지가 충분히 폭발력을 갖는 사안이어서 현재 정세를 따져보면 얼마든지 승산있는 싸움”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제주도 상황은 언제든지 합리적인 요구에 근거해 해법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며 “올해 전반기 즈음 도외 시민단체와 연대해 제주도에서 반대투쟁을 집중할 기회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사무처장은 “서울 관련단체와 협의 중에 있고, 적절한 시점에 필요하다면 범대위·강정마을회와 연석회의를 통해 대중적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고민하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