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정부.제주도.제주도의회에 공식사과 요구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지난달 25일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그동안 법적 한계 적극적인 의지로 강정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벌어진 탈.불법과 인권침해 사실들에 대해 면밀히 조사해 준 진상조사팀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마을회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았다'는 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를 환영하고, '다양한 인권침해가 있었다'는 조사결과 또한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한 "위원회에서 권고 요청한 '정부와 제주도 등의 공식사과에 대해 크게 공감하고, '정부차원의 진상조사를 통해 해군과 국정원, 기무사는 물론 제주도 등 관련 기관과 당시의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철저히 이뤄져, 그동안의 탈.불법과 인권침해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역시 공식 사과하고 도 차원에서의 진상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정례회 임기 개회사를 통해 제주도의회의 잘못에 대해 몇 마디로 사과하고 지나간 바 있었다"며 "절대보전지역을 불법적으로 해제하는 등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저지른 탈.불법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스스로 조사해 전 도민에게 고백하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공식적인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조사결과에 따른 다양한 조치들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