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고등학생 제주 환경을 지키는 청소년 모임 '우리도 제주도' 결성
6일 도청 앞서 기자회견 열고 제주도지사 면담요구

6일 오전 제주 도내 중고등학교 학생 18명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도 제주도'(약칭 우주모임)라는 모임의 출범을 선포하며, 본격적 '청소년 행동'의 시작을 알리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면담을 요구하고 나섰다

"우리가 살아 갈 제주의 미래를 어른들의 손에 맡기지 않겠습니다 제주 제2공항은 우리 청소년들에게 물어야 합니다"

제주 도내 중고등학교 학생 18명은 6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 건설과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등 각종 개발사업이 추진되는 것에 우려를 표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날 고 '우리도 제주도'(약칭 우주모임)라는 모임의 출범을 선포하며, 본격적 '청소년 행동'의 시작을 알리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면담을 요구하고 나섰다

우주모임은 "우리들도 제주에서 일어나는 여러사건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우리가 신경 쓰지 않으면 제주도를 신경 쓸 이들이 없어 우리가 제주를 지키겠다는 마음에 뭉쳐서 목소리를 낸다"고 우주모임의 출범 배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가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고, 제주의 아름다움을 훼손시키는 것이 관광객들이라는 것을 어른들을 알고 있으면서 우리에게는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어른들이 제주에만 있는 오름을 망가뜨리고 제2공항이 들어오면 공동체는 깨지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여러 문제들이 생겼는데 더 들이겠다는 것은 제주도를 콩나물 시루처럼 만들겠다는 말인 걸고 알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는 어른들이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 미래에 살 사람들이 어떤 피해를 받을지 고민하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고, 교육청이나 선생님들이 이 모든 것들을 우리 학생들에게 알려주지 않는 것도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어른들의 잘못된 결정으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치우는 게 결국 우리의 몫인 걸 알고 있다"고 피력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 곳곳이 개발되면 우리가 기억하는 공간도 사라지고, 우리가 돈을 벌어서 집을 살 수 없다는 것을 우려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어른들은 우리에게 아무것도 모른다고 어린애 취급하며 무시하고 우습게 볼 것도 알고 있다"며 "이에 우리는 우리의 제주도를 지키기 위해 오늘부터 제2공항과 비자림로 확장 공사를 거부하고, 제주 전역에 같은 생각을 가지고 숨죽이며 살아가는 청소년들을 모아 행동하겠다"고 천명했다.

우주모임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에 제2공항 사업 중단 요구하는 면담을 공개신청하고 면담이 거부되거나 오는 14일까지 성사되지 않을 시 등교를 거부하고 각자의 학교에서 피케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 토크콘서트를 열고 우리의 방식으로 문제의식을 확산하겠다"면서 오는 9일 오후 2시에는 제주시 중앙로 77 지하에 소재한 공간 '관심사'에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세요'를 주제로 청소년 토크콘서트를 열고 청소년들끼리 문제 의식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10일에는 환경 파괴 반대 청소년 서명운동으로 목소리를 모아 제2공항을 반대하고 제주환경을 지켜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