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주도 LPG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 발대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발대식 및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스판매업협동조합과 한국엘피지산업협회 제주협회는 27일 오전 10시 제주도민의방에서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 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LPG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고남영.송재철)은 우리 LPG업계는 그동안 3000억 원 규모의 LPG유통 인프라를 구축해오며, 제주도 에너지 경제의 한축을 유지해 왔지만 최근 제주도정은 LNG보급 지원 정책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제주도정에서 LNG 수급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는데, 연구용역 내용 중 LNG를 제주도 전체의 55% 공급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일만 LPG 가족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는 혈세로 지원된 LNG 공급시설이 오직 잘사는 도심지 주민만 혜택을 받게 되는 부의 평준화 원칙에 위배될 뿐 아니라, 정부의 정책적 차별을 바탕으로 형성된 불평등한 경쟁원칙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LPG업계는 장기적으로 제주도민도 LNG 혜택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 또한 부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제주도에 LPG가 도입된지 40년 이상 됐으나 제주도 행정관청에서는 LPG업계를 위해 행정지원, 정책자금 지원 등 단 한차례도 없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그러나, LPG업계는 그동안 LPG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안전시스템 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10여년간 약 1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노후 LPG용기 약 10만개 이상을 신용기로 전량 교체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LPG용기 공급에 의존하던 공급방식을 소형저장탱크 방식으로 전환, 약 1만여개의 소형저장탱크를 보급했으며, 이를 위해 그동안 180억 원이라는 막대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이는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투자비용이 아닌, 도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저렴한 LPG공급을 위해 뼈를 깍는 아픔으로 우리 LPG업계가 수행해온 LPG공급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온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다른 한편으로 경제성을 확보키 위해 영세판매점을 집단화해 규모를 키우는가 하면, 판매점과 충전소와의 합병 등을 통해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그 이익을 도민에게 직접적으로 드리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LPG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원회는 "제주도 LPG업계 모두는 발대식을 시점으로 해 일치단결해 하나의 조직으로 재탄생하고, 우리의 노력에 대한 보답 및 LPG와 LNG 모두 공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제주도정에 요청했다.

또한 "지난 과거처럼 제주도정이 미온적으로 대처시 우리 LPG업계는 가스사업 허가권 반납 투쟁 및 동맹휴업에 의한 가스공급 중단 사태까지 각오하고 있으며, 힘없고 영세한 우리 LPG업계는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끝까지 투쟁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