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 구축, 희망학교 대상 공모사업 적극 지원

제주도교육청은 최근 학교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제주도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의 사회적 경제 학습 체험공간으로서의 학교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교협동조합의 역할과 필요성을 홍보하고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해 설립․운영 과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교육청은 20일 오후 3시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제주도내 전학교의 교원들을 대상으로 학교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장이수 서울시교육청 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장이 특강을 통해 학교협동조합의 개념과 운영 사례 소개 및‘학교협동조합지원센터’의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학교협동조합은 학생들이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지며, 협동의 가치와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실천과 기업가 정신을 배울 수 있다.

한편 학교협동조합은 학교를 기반으로 해 공통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등이 설립한 협동조합 기본법 상의 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연합회를 말한다.

교육청관계자는“이번 설명회로 협력과 상생의 가치가 중심이 되는 공동체 사회가 이루어지는 첫 단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