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동부보건소장 고인숙

고인숙 서귀포시동부보건소장

예방접종은 질병 예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항생제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다. 예방접종률 향상을 위해 예방접종업무를 보건소뿐만 아니라 민간의료기관까지 확대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자 또는 대상 자녀의 부모에게 다음 접종 및 누락접종 안내 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예방접종시스템을 이용하여 예방접종 대상자의 정보 공유 등 인프라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일부 예방접종 대상 전염병 발생 감소 및 퇴치 등의 성과를 거둔 것은 사실이나 노인인구 및 면역저하자 등 해외여행 증가로 필수예방접종 이외의 기타 예방접종(성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기타예방접종은 어린이 국가예방접종과는 달리 대부분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며 그 비용이 예상보다 높을 때는 접종을 망설이게 된다.

또한 의료기관에서는 국가예방접종을 제외한 기타예방접종 및 성인의 접종기록을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개인의 접종력 관리는 물론 나아가 국민 전 연령에 대한 감염병 유행 대응에도 어려움이 발생한다.

감염병은 한 개인의 질병이 아니다.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예방하고 해결해 나아가야 할 문제이다. 개인은 예방접종 및 예방수칙 준수를 통해 관리하고 보건소 및 의료기관은 예방접종 실시기준 및 방법을 철저히 지키고 적기에 접종할 수 있도록 접종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해야 한다. 국가는 전체적인 예방접종 계획 수립 및 모니터링 등을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렇게 모두가 함께 노력한다면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퇴치”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