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정치일반
제2공항사업 공청회 두고 갈등 '수렁속'원희룡 도지사 "제2공항 기본계획, 도민숙원 사업 근거 마련해야”
제2공항 반대대책위 "도 주관 엉터리 도민 공청회 인정 못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2공항 기본계획 의견 수렴을 위한 도민 공청회를 앞두고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것은 제대로 반영하고, 제주도민 숙원사업에 대한 근거를 마련함과 동시에, 도민의 수렴된 의견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9일 오후 본관 2층 삼다홀에서 기본계획에 반영할 과제에 대한 검토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는 제2공항 개발로 인한 갈등을 완화하고 지역 사회의 공생 방안을 기본계획에 충실히 담겠다는 원지사의 의지가 담겼다. 다시 말해 제2공항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원지사는 제2공항 예정지‧성산읍 주민 소득 창출 및 보상 지원 사업과 더불어, 제주도 전체에 대한 균형발전 계획도 포함시키고 도민 이익 및 상생발전계획에 대한 추진 근거를 마련해 정부 차원에서 검토할 사항과 제주 차원에서 추진할 사항들을 논의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자료에 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제2공항 계획의 타당성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청회 개최는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9일 성명을 내고 제2공항 기정사실을 전제로 개최하는 제2공항 공청회를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이어 "최근에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가 재개돼 제2공항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배후도시 조성, 편입주민 보상 등과 같은 공항 건설 이후를 이야기 한다는 것은 전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특히 1억3000만원의 세금을 들여 수행된 용역의 결과물인 ADPi 보고서는 새로운 공항을 추가하지 않고 현 공항의 활용 방안을 담은 용역인데, 이를 폐기했다는 것은 결국 인정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 의도적으로 숨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런 엉터리 계획을 전제하고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해 토지보상과 배후도시 건설을 얘기하는 도민공청회를 여는 것은 어불설성"이라며 "제주도는 이번 공청회 계획과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 하려는 모든 시도들을 즉각 중단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제2공항 건설을 기정 사실화하며 속도를 내겠다는 제주도정과 엉터리 기본용역계획을 전제로 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제2공항반대위와 마찰음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3일과 6월 초 도민공청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문서현 기자  start-to@hanmail.net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8
전체보기
  • 환장의섬제주 2019-05-13 09:44:00

    제주도에 공항이 필요한게 아니고 서쪽 동쪽 제대로된 병원시설이 필요하다...머가 필요한지를 모르는 원지사... 모슬포에서 긴급이송하면 죄소 30~40분 걸린다.   삭제

      답글 입력
    • 지나가다가 2019-05-12 10:58:22

      언론발표를 보니까 제주공항 확충은 타당하지 않고 제2공항 신설은 부적절 한데 세월호 사고 등 해상운송도 안전하지 않으니 제주도는 출입이 어려워서 발전을 하기가 어렵겠다.   삭제

        답글 입력
      • 찬성대찬성 2019-05-11 10:08:48

        원지사님 원더플tv잘보고있습니다.
        공항하나 생긴다고 자연환경 전체가 파괴되는것도아닌데.
        제주도의 경제발전에 힘쓰시는 모습에 응원드립니다.~~!!!   삭제

          답글 입력
        • 제주 사는 사람 2019-05-10 21:05:06

          아니 제주에 공항 두개가 필요 없다고 하는데도 왜 지으려 할까 그 의도가 의심스럽네요.
          지금 제주는 병들어 간다는거 모르는 것인지 알면서 외면을 하는건지 궁   삭제

            답글 입력
          • 삼성똘마니원지사 2019-05-10 18:38:39

            서울에도 공항 하나 인천에도 공항 하나 부산에도 공항하나 제주도에 공항 하나 인구 오십만에 1000만이상 관광객 유치한다고 공항 하나 더 지으면 제주도정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쓰레기 증가하고 범죄 증가하고 집값 폭등하고 자연파괴되고 해안도로와 중산간지역에 호텔 모텔 카페 커피숍 천지에 렌트카 회사 넘쳐나고 매연증가하는 상황에서 관광객 다 받으면 제주도민 잘 살 수 있나요? 쓰레기처리시설 먼저 짓고 경찰 공무원, 소방 공무원 늘리고 집값 안정화시킬수 있는 대책 마련하고 더이상의 자연파괴 없다는 규정 법제화하는게 먼저 아닐까요?   삭제

              답글 입력
            • 성산인 2019-05-10 13:43:38

              무소의 뿔처럼 전진합서 뒤는 걱정말고   삭제

                답글 입력
              • 제2공항찬성 2019-05-10 11:33:56

                도지사님!
                홧팅! 입니다.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응원하고 있습니다.   삭제

                  답글 입력
                • 노시업 2019-05-10 11:27:34

                  원 지사님
                  고생이 많습니다
                  병아리 같은 젊은이들 생각하시고
                  힘들어도 꾹 참고 하세요   삭제

                    답글 입력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