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24일 ‘제2공항 대안 모색’ 토론회 열려
용담 공항 소음 피해 지역 주민 반발 토론회 중단"생존권 위협 말라"

24일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제주시농업인회관에서 '제2공항의 대안을 말한다'를 주제로 대한 모색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3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과 함께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활주로 배치안은 소음과 사업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원안이 가장 유리하다는 검토결과가 제시됐다.

이에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반대 범도민행동'은 부실용역 의혹을 제기하며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방안의 대안으로 '현 공항 확장'이라는 카드를 제시하며 반박에 나섰다.

제주 제2공항반대 범도민행동'은 24일 오후 2시 제주도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제2공항의 대안을 말한다'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토론회 발제를 맡은 박찬식 제2공항 반대범도민 공동대표는 토론회를 통해 제2공항 건설 사업을 모순들을 지적하며 현 제주공항 확장 안을 중심으로 제2공항의 대안을 제시하려 하다 피해소음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쳤다.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이 제2공항 건설의 반대 대안으로 현 공항 확장 방안을 제시하자 현 공항소음피해지역인 용담 주민들이 거세게 항의했다. [사진=홍석형기자]

제2공항 건설을 반대를 위해 제주공항 확충 방안을 모색했는데, 결국 소음피해지역 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한 채 또 다른 분쟁의 불씨를 지피는 모양새를 만들었다.

이날 제주공항 소음피해 지역인 용담2동 주민 약 50여명은 "우리의 생존권을 위협하지 말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80년이라는 긴 세월을 고통속에 보냈는데 기존 공항을 확장이라는 카드를 제시하면 그 피해는 또 우리 주민들이 고스란히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고충민 항공기 소음 대책위원장은 "제2공항 건설 찬반을 떠나 우리는 우리의 삶의 터전과 새생활권을 지키고 싶을 뿐"이라며 "현 제주공항 확충 방안을 대안에서 아예 삭제하라"고 외쳤다.

용담 주민들은 "현 제주공항 활용방안 결사반대", "생존권 위협행위 규탄", "제2공항 반대에 제주국제공항 결부시키지 마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거세게 반발했다.[사진=홍석형 기자]

용담 주민들은 "현 제주공항 활용방안 결사반대", "생존권 위협행위 규탄", "제2공항 반대에 제주국제공항 결부시키지 마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거세게 반발해 토론회는 중단됐다.

한편 이날 박찬식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공동대표는 제2공항의 주요 쟁점으로 입지선정의 절차적 정당성과 공항확충의 필요성과 규모와 대안 입지평가의 타당성의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찬식 공동대표는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된 제주 제2공항 건설 강행은 재앙"이라며 "장기화되는 갈등 해결의 필요성과 해당지역 주민들의 피해 누적 등 도민 다수가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의 도출의 필요하다"며 검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대표는 공항 인프라 확충과 관련 도민 사회의 의견을 3가지로 압축했다. ▲현 공항을 개선으로 충분해 확장할 필요가 없다▲복잡 불편 해소를 위해 공항 확충이 필요하다▲ 제주발전을 위해 관광개발이 더 확대되야 한다는 측면에서 제2공항 건설이다.

박 대표는 이 3가지안에 대해 "도민사회의 의견은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며 "이를 매듭짓기 위해서는 절대 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