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제주대학교(총장 송석언)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소장 조현숙)는 지난 19일 제주대에서 국가 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사이버 보안 분야의 교육・훈련과 상호교류 활동에 다각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사이버 보안 분야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 및 상호지원▲연구, 강의 및 교육·훈련 목적의 상호교류 ▲사이버보안 관련 인적교류 및 연구시설·장비 등의 공동 활용 ▲기타 양기관이 합의하는 상호 협력사항의 추진 및 지원 등 상호 협력키로 했다.

제주대는 제주도의 정보보안 산업화를 선도할 제주 유일의 사이버보안 전문 인력기관으로서 사이버 보안 전문가 양성을 통해 제주지역의 안전한 사이버 보안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2018년에 일반대학원 융합정보보안학과협동과정(석사) 신설,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도내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 일반인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종사자로 대상을 확대하여 특화된 사이버 정보보안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2000년에 설립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범 국가차원의 정보보안 기술 R&D 및 정보보안 산업 지원·육성 및 양성 등을 통해 국가 사이버 보안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국가 정보보안에 관련된 임무를 수행하는 국가연구기관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