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비, 고진영 등 세계랭킹 1위 배출…프리미엄 삼다수 이미지 강화 한 몫

대한민국 1등 국민 먹는샘물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제주도개발공사의 ‘선견지명’ 스포츠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삼다수가 후원하는 골프 여제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무대에서 최고의 기량을 펼치며, 제주개발공사는 세계랭킹 1위 선수를 두 명이나 배출해내는 보기 드문 후원 기업이 됐다.

제주도개발공사는 프로골퍼 박인비(31, KB금융그룹), 고진영(24, 하이트진로), 오지현(23, KB금융그룹) 선수와 서브스폰서 후원 계약을 체결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삼다수의 프리미엄급 글로벌 이미지를 강화하고, 제품의 인지도와 공신력을 높여나가는 전략이다.

먼저 고진영은 지난 8일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첫 메이저 대회인 ANA 인스퍼레이션에서 우승, LPGA 투어 통산 4승을 기록하며 여자골프 세계랭킹 1위에 등극했다.

제주개발공사는 제주의 대표 브랜드 ‘삼다수’를 프리미엄 브랜드로 국내외에 각인시키는데 한몫할 것이라고 판단해, 지난 2014월 4월 프로 1년차이던 고진영과 서브스폰서 계약을 맺었다.

삼다수와 계약을 맺자마자 8월에 우승을 기록했고, 다음해인 2015년에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서 3승을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이어 2016년에는 KLPGA 대상을 차지했다. 이후 2017년 후원사인 제주개발공사가 개최한 ‘제4회 삼다수마스터스’에서 우승을 차지한 뒤, 다음해에 LPGA 투어에 입성, 신인상을 차지했다.

한때 세계 1위를 호령했고 현재는 세계랭킹 7위를 기록하며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는 박인비 선수도 제주삼다수의 대표적 스포츠 마케팅 성공 사례다.

박인비 선수는 제주삼다수의 깨끗하고 안전한 이미지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인 점을 중시해 지난 2012년 12월 서브스폰서 후원 계약을 체결했다.

후원을 시작하자마자 2013년에 LPGA 투어에서 6승을 기록했고, 2015년 커리어 그랜드 슬램 달성, 2016년 리우 올림픽 금메달 획득 및 명예의 전당 입성 등 삼다수 마크를 왼팔에 달고 이룰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이뤘다.

커리어 그랜드 슬램 달성 당시, 박 선수의 유니폼에 부착된 삼다수 로고와 삼다수 음용 장면은 전 세계에 방송, 보도되기도 했다. 제주개발공사는 박인비 사진을 라벨에 담은 삼다수 특별 한정판을 제작, 국민들과 기쁨을 함께 나누는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삼다수 후원선수인 오지현 선수의 조부모와 부친의 고향은 제주이다. 그는 “나의 뿌리인 제주의 물을 알릴 수 있게 돼 무척 자랑스럽다”며 지난 2015년 12월 삼다수와의 서브스폰서 후원계약을 흔쾌히 수락했다.

오지현 선수 또한 계약 이후 첫해인 2016년 상금랭킹 12위를 기록하며 기량이 급속히 올랐다. 2017년 상금랭킹 3위에 이어 2018년에도 후원사가 주최하는 제5회 제주삼다수마스터스에서 우승하는 등 2승을 거두면서 3위를 지켰다. 국내에서 확실한 톱3로 자리를 잡았다.

이처럼 제주삼다수가 후원하는 선수들이 국내외에서 승승장구 하면서 ‘제주삼다수가 후원하면 잘된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제주삼다수 역시 선수들을 통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이들 선수들의 활약은 오는 8월9일부터 치러지는 제6회 제주삼다수마스터스에서도 핫 이슈가 될 전망이다.

올해 대회에도 제주도개발공사가 후원하는 박인비, 고진영, 오지현 선수가 모두 참가한다. 전현직 세계랭킹 1위들의 격돌이 이뤄질지 벌써부터 뜨거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제주도개발공사는 미국여자프로골프투어(LPGA)와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배구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서 제주삼다수에 대한 스포츠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