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테크노파크, 지난 10~13일 베트남엑스포 2019 참가 

제주본초를 활용한 제주제품들이 베트남에서 호평을 받으며 제주제품들의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제주테크노파크(원장 허영호, 이하 제주TP)와 제주 공동브랜드인 ‘제주본초’ 활용 제주기업들은 지난 10~13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베트남 엑스포 2019’에 참가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베트남과 동남아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제주TP에 따르면 엑스포 개막 첫날부터 많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제주본초홍보관을 찾아 다양한 제품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이에 베트남 현지 언론인 ‘V NEWS’에서 취재하고 현지 유통업계 관계자들과 연이어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는 등 제주본초홍보관과 제주제품들이 크게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엑스포에 참가한 제주기업들도 동남아 시장 진출가능성에 한층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창 김낙현 대표는 “생각 이상으로 제주 제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웠고, 베트남 유통사들과의 면담도 매우 긍정적이었다”며 올해 베트남 수출 가능성을 매우 높게 전망했다.

이와 함께 제주본초 회원사 가운데 일부는 본격적인 베트남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현지 사무소 개설 준비를 시작했다.

다른 일부 기업은 현지 유통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새로운 제형의 제품 개발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하는 등 베트남 시장이 앞으로 제주 기업들의 활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엑스포를 주관한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제주테크노파크를 비롯한 한국 참여기관에 감사패를 수여하는 등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나타냈다.

오대주 생물종다양성연구소 박사는 “베트남 여성들은 화장품에 관심이 컸고, 남성들은 항당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 이와 관련된 제품이 성공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앞으로 제주기업들의 우수한 제품생산을 뒷받침해서 베트남을 발판으로 동남아 시장 전반으로 수출확대를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