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등은 6일 오전 제주경제통상진흥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 제주 농업이 위기에 처해있다"며 "2020년 정부예산에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을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의 주요 월동채소는 과잉생산으로 인해 가격폭락 사태를 맞이하고 있다"며 "생산자 단체가 결의해서 농가 스스로 자율폐기를 하고 2차, 3차 산지폐기를 해도 가격을 회복하지 못해 농민들은 시름에 잠겨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런 속에서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제주의 농산물은 서울을 비롯한 육비부로 출하를 하고 있으며, 물량의 95%를 해상으로 운송하고 있다"며 "해상물류비만 연간 740억원이 소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물류비 부담은 제주농산물 경쟁력 약화 및 농가부담의 가중으로 작용하고 있다. 농가경영에도 큰 어려움으로 다가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농업인들은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건의를 해왔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2017년 5월 제주를 방문해 제주 공약사항 1번으로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을 약속했으나 아직까지 공약사항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부처인 농식품부는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의 정당성과 필요성에 동의해 제주도가 건의한 37억원의 국비지원을 2019년 예산에 반영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무산돼 8만 제주농업인들은 깊은 실망감과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8만 제주농업인들의 뜻을 헤아려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서 2020년 정부예산에 반드시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을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