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관리 방향 전환…2023년 정화처리 70% 견인
목장용지 집중살포 원천차단…농가 반발 '불보듯'

제주도가 양돈분뇨 액비살포 원천차단을 표명했지만, 농가반발이 예상되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제주도에 따르면 '양돈분뇨 관리에 대한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 양돈분뇨 관리 방향 대전환'을 선언했다.

이는 지난 2017년 양돈분뇨 불법 배출 이후 문제해결방안 모색의 결과물이다.

전화되는 양돈 분뇨관리 주요 정책방향은 ▲처리방법 전환 ▲정화처리 후 활용 ▲정화처리 목표 상향조정 등 크게 3가지.

우선 현재의 액비화 하던 것을 최신기술(가압증류, 역삼투압 방식 등)을 통한 처리 단계를 추가해, 최종 방류수 수질기준 이상으로 완전 정화처리한다.

또한 완전정화된 양돈분뇨는 농장의 세축수나 냄새저감을 위한 안개분무용 또는 농업용수로 재활용한다.

특히 현재 14%에 머물고 있는 방류수 수준 정화처리를 2023년까지 70%로 끌어올리고, 나머지 30%는 막여과 장치의 정제과정을 통해 완전한 액비로 전환한다.

이를 도내 골프장 잔디 관리용수 등으로 활용하고, 지하수 보호를 위해 목장용지 등에 집중살포는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초지 및 농경지에 액비 과다살포로 냄새 유발과 지하수 오염 등 원인이 된다는 지적과 함께, 양돈분뇨처리를 위한 집중화 시설 신규 또는 증설에 주민 집단민원 등 설치 어려움을 해결한다는 각오.

그러나 악취관리지역 지정에도 대형로펌을 고용하며 반발했던 도내 양돈농가의 성향을 감안할때, 액비화 처리단계 추가 역시 반발이 예상되며 실효성에는 의문이 생기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행정과 학계, 연구기관, 농가대표 등이 참여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정화처리 신기술 처리공법에 대한 분석과 개선방안 강구, 사례 공유 및 애로사항 청취 등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