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수업 단축, 공기청정기 가동 등

제주도교육청이 도에서 미세먼지로 부터 취약 계층의 건강상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이 내려진 가운데 각 학교에서 조치사항을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메뉴얼을 안내했다.

학교발령 조치사항에 따르면 에어코리아, 우리동네 대기정보 앱을 활용해 주의보 발령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관계기관의 협조요청 사항을 수행해야 한다.

또 실외수업을 단축 또는 금지하고 학생 대상 행동요령 교육도 실시해야 하고 도지사 또는 교육감은 휴업명령 등을 참고해 수업을 단축하거나 휴업 등을 검토할 수 있다.

교내식당 등에서는 음식 조리 시 철저한 손씻기 및 과일 채소 등은 흐르는 물에 충분히 세척해 위생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공기질이 매우 나쁨으로 주의보 경보가 발령된 경우에는 공기정화장치를 가동하고 환기기능이 없는 공기정화장치의 경우 복도측 창문을 이용한 환기를 실시해야 한다.

학생 건강관리 조치를 위해 호흡기 질환 등 미세먼지 민감군 및 고위험군 학생은 관리 대책을 이행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역 아동을 이동을 자세시켜야 한다.

예비 비상저감조치 발령 요건은 당일 오후5시 기준으로 모레 초미세먼지 '매우 나쁨'이 예측된 경우와 내일(D-1),모레(D일) 모두 초미세먼지(PM2.5)가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될 경우 발령된다.

비상저감조치는 당일(D-1) 0~16시 초미세먼지(PM2.5) 평균 50(㎍/㎥)초과 및 내일(D-day) 24시간 평균 초미세먼지(PM2.5)50(㎍/㎥)초과가 예상되면 발령된다. 또 당일(D-1) 주의보(75㎍/㎥ 이상 2시간) 및 내일(D-day) 평균 24시간 초미세먼지(PM2.5)가 50(㎍/㎥) 초과가 예상되면 발령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