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회 4일 제주도청 앞서 집회

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회는 4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환경부는 우도해양 국립공원 지정을 철회할 것"을 주장하며 집회를 가졌다.

저지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제주도는 우도를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2년전부터 본격화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우도 주민들에게는 단 한번의 주민설명회도 하지 않고 2017년 11월에 우도해양국립공원 지정을 해달라고 환경부에 건의한 것을 지난해 10월에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지위원회는 "어업과 관광을 겸해서 보다 나은 관광객의 입도와 그에 대한 각종 시설물의 관광인프라 구축이 우리의 숙제"라면서 "그러기 위해서 보다 편리한 접근성을 위한 주민 숙원사업을 계획중인 상태에서 올해안으로 우도를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한다는 갑작스러운 환경부의 발표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도를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할 경우 각종 행위제한으로 인해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설치는 물론 사유재산권의 침해는 물론, 주민생활의 불편함으로 터전인 우도를 떠나야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주민들은 혼란스럽다"고 전했다.

이들은 "앞으로 추진해야 하는 관광시설물들이 국립공원지정으로 인한 각종 규제로 인해 포기해야만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라며 "지역발전을 위한 관광기반시설이 모두 완료된 후에 우도해상국립공원 지정의 수용을 고려해 볼 생각"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그 이전에는 우도 주민들의 주장을 전혀 고려치 않고 일방적으로 해양국립공원으로 지정한다면 결코 인정할 수 없고, 지정시 돌이키기 어려운 상황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우도주민은 환경부가 우도해양국립공원 지정을 철회하겠다는 답변을 줄때까지 무기한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