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에게 긍지 직원에게는 보람 고객은 만족

김동욱 제주시농협조합장 후보

존경하는 제주특별자치도민 여러분!

그리고, 제주시농협 조합원과 농가 여러분!

제15대 제주시농협 조합장 후보 저 김동욱은 오늘, 어린 시절 어머님을 따라 보리밭으로 가던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번 선거에는 '제주시농협이 오랜 구태를 청산해 밝고 활기찬 모습으로 재탄생할 것'인가, 아니면 '구조적인 모순을 답습하며 다시 어둠의 터널로 진입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인생의 진정한 맛은 "한 계단 한 계단씩 계단을 오르는 데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한 후 귀향하면서부터 한평생 고향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왔습니다. 제10대 제주도의회 의원 재직 시 4.3특별위원회 위원과 예결특위 위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수많은 난관과 역경을 헤쳐 왔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조합원 여러분!

제주시농협은 전국 1130개 농협 중 10위권 이내의 자산규모를 지닌, 소위 '부자농협'으로 조합원의 수도 1만명을 훨씬 상회합니다.

하지만 조합원 개개인의 현실은 조합의 규모와 반비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 최고의 농가부채와 심각한 수준의 농가인구 고령화로 인해 농민의 삶은 날로 피폐해지고 있습니다.

'권위주의'에서 비롯된 조합 운영의 구조적인 모순과 '양적 성장'에 매몰된 구태가 만연하고 있습니다.

세계사의 거대한 흐름은 이미 '소유에서 나눔과 공유'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주시농협은 아직도 과거 어두운 시대의 잔재를 답습하며, 조합의 배를 불리는 데만 급급하는 형국입니다.

저 김동욱, 제주시농협 전반에 누적된 구태를 청산하고, 농협의 구조를 합리적으로 개편함으로써, 미래를 내다보는 농협의 위상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선거에 출마했습니다.

'조합의 주인은 조합원'이란 본연의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농업 현대화 및 선진화의 기틀을 다질 것입니다. 무엇보다 농민을 하늘처럼 섬기는 조합장으로써 조합원의 안정적인 소득원 창출에 매진하려 합니다.

조합장의 특권을 내려놓고 농민과 동행하는 삶을 펼칠 것입니다. 언제나 '공동체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마음으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정활동을 하며 쌓은 노하우와 정보,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자치단체와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의 친밀한 연결고리로 '내일을 준비하는 농협'의 새로운 위상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조합원 여러분!

제주가 제 역할을 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농업'이 중심에 서야 합니다.

저는 평소, 모든 것이 무너질지언정 '먹거리'만큼은 지켜야 한다는 신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는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큰 걸음임을 믿습니다. 저는, 이런 제 마음이 옳았다는 것을 투명한 농협 경영으로 조합원들에게 보여드리려 합니다.

'나눔과 공유'라는 시대정신에 걸맞게 조합원은 물론 미래세대에게 부끄럽지 않은 제주시농협 성공시대를 열 것입니다.

▲전국 최고의 농가소득 창출 ▲현대사회에 걸맞는 농업환경 조성 ▲지속가능한 선진 농촌문화 견인 ▲조합원이 주인되는 농협 위상 구축이라는 청사진을 가지고 위대한 제주시농협의 역사를 써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