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민·관 합동 대책회의 구성…불법숙박 단속 보안관제 운영

[제주도민일보DB]관광호텔<기사 내 특정내용과는 관계없음>

공급과잉으로 시장한계 포화가 온 제주도내 숙박시설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댄다.

21일 제주도에 따르면 숙박시설 과잉공급에 따라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구성한다.

관광객 증가에 따라 급성장한 도내 숙박업 시장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등록업소 5182개소다.

여기에 관광객 감소와 내수 시장 불안, 불법 숙박업, 업체간 출혈경쟁 등으로 폐업 등도 속출하는 등 악화일로는 걷고 있다.

민관 대책회의에는 행정에서는 도청 관련 부서와 행정시, 민간분야에서는 관광호텔·일반(생활)호텔·농어촌민박 종사 및 도내 관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정례화를 통해 개별 사업체의 애로사항 수렴을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이와함께 불법 숙박업에 대한 상시 감시체제도 강화한다.

행정시-자치경찰-관광협회가 참여하는 불법숙박업소 신고센터와 단속 보안관제를 운영하고 안전, 위생, 소방 등의 분야에 대한 관리도 촘촘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공유숙박 도입에 따른 법률 시행령 개정 시 도내 숙박업소 실태를 고려해 대응하는 한편 노후 숙박시설 업종 전환 유도, 관광숙박업 미착공·미준공 사업장에 대한 과감한 행정처분도 병행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형 숙박시설 관리체계를 본격 가동함으로써 도민 체감도 및 관광객 만족도 제고를 통해 제주관광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