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9회 임시회 상정 예정…의원총회에도 당론 결정 못해

10년 넘게 이어져온 행정체제개편 논의가 이달 중 어떻게든 결론이 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19일 오후 4시 행정체제개편과 관련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십수년간 이어져온 행정체제 개편 논의로 이미 도민사회 피로감은 상당 부분 누적된 상황.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행정시장직선제(의회 미구성) ▲4개 권역 행정구역 조정 ▲행정시장 정당공천 배제 등 3가지를 골자로 하는 권고안을 내놓은 뒤 사퇴했으며, 제주도 역시 이미 모든 공을 도의회로 넘긴 상황이다.

여기에 내년 총선에 맞춰 처리해야 한다는 시간적 압박감과, 도민사회 일각에서의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에 대한 요구 등으로 도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에서도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도의회로 넘어온 뒤 폭탄돌리기 지적과 함께, '시장 직선만으로는 안된다', '소모적인 논의를 끝내야 한다'며 상임위서도 의원들간 날선 토론이 이어졌었다.

결국 지난해 마지막 임시회에서도 처리를 하지 못한채 해를 넘긴 행정체제개편은, 지난달 17일 민주당 의원간담회를 통해 이번 임시회에서의 처리를 약속했다.

그러나 이번 임시회 처리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인 상황이다.

의원들간 의견대립이 여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

이 때문에 의원총회에 앞서 김경학 원내대표는 "오늘 의원총회와 상임위 조율 등을 거친 뒤 27일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입장정리가 되면 좋겠지만 당론으로 정할지에 대해서도 의원들간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라며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다수당으로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것"임을 시사했다.

의원총회 결과 다양한 의견이 대립하며 하나된 당론으로 결정하지는 못했다.

26일 행자위 안건심사가 있으니 , 그날 다시 의원총회를 통해 결론을 내리기로 정했다.

당론으로 정할지 못한 채 본회의에 상정시킬 경우, 처리는 사실상 힘들 수도 있다.

본회의에서 제주특별법 제도개선과제 동의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재석의원의 2/3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