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부터 공사예정…강정마을회·범대위 대책마련 분주
용역업체 투입 등 해군 도 넘은 대응으로 물리적 충돌 우려

27일 해군기지 공사재개를 앞둔 강정마을은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해군은 27일 오전 10시 공사를 재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분주하게 대책을 마련했다.

강정주민들과 범대위는 공식적인 공사 시각은 10시지만, 불시에 공사가 재개 될 가능성도 염두하고 있다.
해군기지 건설 “결사반대”를 결정한 강정마을회는 26일 오후 7시 대책회의를 열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설정해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강정마을회는 법적 테두리 내에서 허용된 투쟁을 선언한 터라 공사재개도 가급적 법을 위반하지 않은 차원에서 대응할 예정이다. 하지만 공사를 막는 과정에서 법의 테두리를 넘은 물리적 충돌도 예견돼 자칫 주민들의 신변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27일 해군측의 공사재개를 강력 저지하겠다. 법이 허용하는 투쟁방향을 세우겠다”며 “해군측이 아닌 용역업체가 공사현장에 들어온다면 투쟁방향의 초점이 상실될 수 있다”고 걱정했다.

범대위는 공사가 시작되는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으로 공사를 막는다는 계획이다. 범대위에 소속된 모든 시민사회단체와 종교단체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범대위 관계자는 “해군측은 공사현장에 경찰을 투입해 강정주민과 범대위 등을 막을 것으로 보인다”며 “건설업체가 고용한 용역업체가 끼어들 가능성도 있다. 해군측이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하면 자칫 도를 넘은 물리적 충돌로 인해 엄청난 참사가 벌어질지 모른다”고 해군측이 무모한 대응에 나서지 말 것을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