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해군특위 27일 회의 개최…해군·주민충돌 중재자 필요
강정주민 “역할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문 의장 “많은 방안 고민”

제주도의회 해군기지건설갈등해소특별위원회(위원장 현우범)가 27일 재가동된다.

김경진 의원(민주당)은 24일 도의회 의장접견실에서 강정주민들과 만남을 갖고 “해군특위가 27일 열릴 예정”이라며 “강정주민들의 결사반대 결정과 절대보전지역해제 소송결과에 대한 항소 등을 심도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10일에 이어 약 한달 15일여 만에 열리는 회의다. 현재 강정주민들이 해군기지 건설에 “결사반대”를 선언했고, 절대보전지역 해제 소송결과에 대해서도 항소한 후 열리는 회의라 해군특위 차원에서 이 같은 상황을 어떻게 판단할지 관심이다.

또한 27일 해군이 해군기지 공사재개를 예정한 상황에서 주민들과 해군측의 충돌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해군기지 특위가 충돌을 중재할 주체로서 역할을 할지도 주목된다.

이와 관련 강정마을회는 24일 문대림 의장과 만남에서 ‘해군특위’의 역할이 미미하다는 비판을 정면으로 제기했다.

강동균 회장은 “해군특위 의원들이 마을에 한번도 찾아오지 않아 섭섭하다”며 “내부적으로 많은 심의를 기울이겠지만 겉으로 나타나는 것은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김경진 의원은 “해군특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을 안다”며 “해군특위의 권한이나 법률적 근거가 없다. 차라리 없는게 낫다라는 건의를 했을 정도다. 답답하다”고 해명했다.

문대림 의장은 “지난 도정에서 해군기지 건설과정이 너무 많이 진행됐다”며 “특위는 주민들의 이익을 늘리고, 갈등을 해소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민·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