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년부터 제주사회를 옭아맨 ‘해군기지 유치논란’은 올해 역시 제주사회 전체를 대표하는 현안으로 자리했다.

해군기지는 단순한 ‘국책사업’의 의미에 머물지 않는다. 어느덧 ‘제주해군기지’는 제주지역 사회를 상징하는 단어가 돼버렸다. 지속된 해군기지 건설논란은 제주지역 각종 분야의 지형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왔다.

일례로 해군기지는 제주 정치지형을 단숨에 바꾼 메가톤급 후폭풍을 불렀다. 건설논란에 따른 주민갈등, 공동체 파괴, 민주적 절차 무시 등의 폐해를 양산했던 전임도정에 대한 도민들의 엄중한 심판이 진행됐다.
6년만에 지사로 복귀한 우근민 도지사와 야당을 중심으로 제9대 도의회에 입성한 다수 초선의원들은 해군기지 건설논란의 반대급부로 수혜를 얻은 대표적 인물들이다.

특히 올해 제주사회는 해군기지를 거울삼아 앞으로 반드시 풀어야 할 구조적 문제점을 생생히 목격했다.

도민들의 기대속에 출범한 우 도정과 제9대 의회는 여전히 해군기지 해결에 미약한 리더십을 드러냈다. 풀뿌리 지방자치제도의 갈 길이 먼 제주현실을 입증했다.

해군기지 현실을 왜곡하거나 아예 입을 다문 언론, 학계 등 지식인들의 성찰을 촉구하게 된 계기가 됐다. 지식인들의 힘이 결합되지 않아 강정 주민과 일부 시민사회 및 종교단체만이 힘겨운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

강정주민들이 ‘결사반대’를 재천명한 현재, 내년에도 ‘해군기지’를 둘러싼 각종 논란과 갈등은 끝없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