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 제주 환영위원회 4일 출범

제주도내 4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 제주 환영위원회'가 4일 출범했다.

남북정상회담제주환영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방문과 남북정상회담을 열렬히 환영한다"며 "두 정상이 백록담에 올라 지난 평양정상회담 당시 백두산 천지에 올랐던 감동이 다시 한 번 전국적으로 넘쳐나길 간절히 염원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남과 북 양 정상의 담대한 걸음으로 이뤄진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공동선언은 지난해 온 겨레의 마음속에 평화와 번영, 통일의 희망을 심어줬다"며 "수년만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고 각종 교류사업이 재개됐다.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들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2019년 새해가 밝자 마자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분위기에 다시금 속도가 붙고 있다"면서 "이제 통일의 큰 물줄기를 만드는데 결정적 여정은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방문"이라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분단 역사상 최초로 이뤄지는 북측 최고지도자의 남측 방문"이라며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70여년 동안 이어져온 분단 장벽을 허물어내고 우리 마음 속에 남아있는 반목과 불신의 응어리를 말끔히 털어낼 역사적 사건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위원회는 제주도민들도 민족적 열망을 모아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 제주환영위원회'를 출범하고, 환영문화제.북한 바로알기 사진전.영상상영회 등의 각종 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매주 토요일 오후 4시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서울남북정상회담 및 한라산방문 환영 대도민홍보전'을 펼치고, 1월중말 '대북제재 해제 필요성''한반도 평화통일 전망'을 주제로 평화통일강연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1월 중 북한생활 사진 전시회, 남북정상회담 성사 기원 한라산 등반대회, 남북정상회담 환영문화제 등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