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노동 시민사회단체, 3일 제주도청 앞 집회 열어

3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지사 퇴진 촉구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민주노총과 영리병원 철회와 의료민영화 중단을 요구하는 노동 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 주관으로 진행됐다.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영리병원 사업계획서를 전부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복지부 장관, 심의위원회, 도의회도 어느 누구도 사업계획서를 봤다는 사람이 없다"면서 "민주노총은 영리병원 사업계획서 전부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 조례가 요구하고 있는 사업허가 기준에 부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국내 자본의 우회투자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면서 "부동산 재벌 녹지그룹은 병원 경영 경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부위원장은 "원희룡 도지사가 사업계획서를 전부 공개하지 않는다면 민주노총은 즉각 행정소송에 접어들 것"이라고 밝히며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보지 않고 허가했다면 복지부 장관부터 도지사, 도 관계 공무원 모두 다 직무유기로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어느 누가 원희룡 지사가 이렇게 제주도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짓밟고 제1호 영리병원을 허용할 것이라고 감히 생각했겠나. 원희룡 지사는 영리병원의 원흉"이라며 "16년간 의료의 재앙인 영리병원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투쟁해 왔는데, 너무나 어이없게도 영리병원의 물꼬가 터져버렸다"며 한탄했다.

나 위원장은 "보건의료노조는 영리병원 철회 투쟁에 조직의 명운을 걸겠다"며 "제주 투쟁을 시작으로 이제는 원희룡이 아니라 청와대가 책임지고 국민의 건강권을 파괴하는 제주영리병원 철회 요구를 내걸고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은 "원희룡이 영리병원을 허가하면서 '도민들이 경과를 잘 몰라서, 투자자가 떨어져나갈 줄 몰라서, 내가 도민 대신 어려운 결정을 했다'고 얘기했다"며 "이건 원 지사가 도민들을 바보로 안 것이다. 도민들이 이 문제에 대해 충분히 토론했음에도 '내가 더 잘 아니까'라는 것은 도민을 개.돼지로 아는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비난했다.

우 위원장은 "자신이 보다 큰 정치인이 되겠다며 민주주의를 파괴한 것은 원희룡의 버릇이다. 2007년 1월 1일 대권에 도전한다면서 전두환에게 세배했다. 이번에도 자유한국당의 사람이 없어보이니까 자기가 뭔가 해보려고 60만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라며 이 사람이 도지사의 자격이 있는것인가.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영철 의료영리화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공동대표.

홍영철 의료영리화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도민의 표로 당선된 도지사가 이를 부정하는게 말이 되나. 당장 끌어내리고 싶지만 올해 7월이 돼야 가능하다. 올해 영리병원 철회하고 도지사 끌어내릴 것이다. 10년만에 다시 주민소환을 추진할 것이다. 당장 내려오고 당장 사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마지막 순서로 결의문 낭독을 통해 "도민의 뜻을 저버리고 민주주의를 훼손한 원희룡 도지사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퇴진할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계속해서 민의를 거스르고 제주도 내 영리병원 설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면 주민소환운동을 포함한 원희룡 도지사에 대한 전면적인 퇴진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원희룡 지사는 도민이 참여하는 공론조사를 통해 확인된 도민의 의사를 존중해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결정하겠다는 약속을 만천하에 공표한 바 있다"면서 "공론조사위원회는 최종적으로 58.9%의 영리병원 개원반대 민의를 반영한 녹지국제병원 설립 불허권고안을 도출해 냈으나, 원 지사는 민의를 무시한채 병원설립을 허가해 줌으로써 역사에 남을 폭거를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원희룡 도지사는 '의료영리화 반대, 의료공공성 강화'라는 도민과 국민들의 일관되고 단호한 민의를 무시한 채, 국제녹지병원설립을 허가해 줌으로서 역사에 남을 폭거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주영리병원 개원허가를 통해 확인된 원희룡 도지사의 반민주적 폭거와 문재인 정부의 안일함과 무책임함, 그리고 영리병원 개원 등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는 의료영리화 정책에 대해 많은 국민들과 제주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또한 "오늘을 시작으로 제주영리병원을 둘러싼 모든 의혹과 설립승인과정에서의 부당함, 영리병원과 의료영리화의 문제점을 널리 알려내고 영리병원 철회의 전국적 여론을 만들어내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영리병원설립은 의료를 이윤추구의 수단으로 만듦으로써 헌법에 보장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 건강권, 평등권을 훼손하는 최악의 참사"라며 "우리는 돈벌이 의료를 반대하고, 의료공공성을 지켜내고자 하는 많은 국민들과 함께 100만 서명운동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이 땅에서 반드시 영리병원을 철회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제주도청 진입을 시도하자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진입을 저지하는 공무원들과의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후 참가자들은 제주도청에서부터 녹지그룹 사무실이 있는 노형오거리까지 거리행진을 이어갔다.

3일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지사 퇴진 촉구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제주도청 진입을 시도해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공무원들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3일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지사 퇴진 촉구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제주도청 진입을 시도해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공무원들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