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 신년대담
행정체제개편 도민 자기결정권에 100% 승복 시사

국내 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조건부 허가와 관련 원희룡 제주지사가 비난을 감수한 결정이었음을 거듭 피력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인터넷신문기자협회(제주도민일보, 미디어제주, 제이누리, 제주의소리, 제주투데이, 헤드라인제주)와의 신념대담을 통해 영리병원과 관련한 입장을 다시한번 밝혔다.

이날 원 지사는 "공론조사 결과 60^에 가까운 우세 의견으로 영리병원 반대가 나왔지만, 그대로 현실화 못한건 도민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원 지사는 "비영리 병원으로 전환하며 직원해고를 막고 헬스케어타운에 대한 앞으로 후속투자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그렇게 했을 것"이라며 "1000억원대 손해배상과 헬스케어타운 투자무산, 직원 해고사태를 제주도민들이 혼자 다 떠안는 것이 더 큰 부담이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정말 어려운 사안에 대한 고뇌에 찬 결정이었다"며 "비난을 감수하고 책임을 지겠다는 도지사의 최종 결정이라는 점에 대해 널리 양해해 주길 바란다"고 어쩔수 없었음을 거듭 강조했다.

문제가 되는 내국인 진료와 관련해서 원 지사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 것을 안다. 현재 제도로도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이게 부족하면 2~3중 안전장치를 만들어 공공의료체계에 영향가는 것을 막겠으며,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피력했다.

해상물류비 지원을 비롯한 대외 이슈에 대한 국비지원 무산과 관련해서 원 지사는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은 수십년 숙원이지만, 기재부의 형평성 논리를 넘지 못하고 있다"며 "국회통과가 안되는 건 제주의 정치적 한계이기도 하고, 섬의 특성이 가진 운명적으로 갖고 있는 점이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원 지사는 "국회의원이나 제주도정을 일방적으로 탓할 문제는 아니다. 제주가 작다는 약한도세를 탓할게 아니라 작은 힘이라도 최선을 다해 모으고, 도민과 명예도민, 타시도의 정치적인 힘까지 최대한 끌어들이는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도청앞 천막농성으로 번진 제2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위 기한 연장 불가와 관련해서 원 지사는 "검토위 운영에 제주도는 참관도 못했으며, 연장 불가 역시 3분의 2 동의를 못얻어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확한 사안은 도정 역시 접수하지 못했으며, 국토부 면담을 추진했지만 담당 실장 교체로 취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관련 공문 또는 국토부 차원의 해명 기자회견을 요청한 사항"이라며 "국토부 방문 설명이나 공문이 오면 바로 공개하겠다"고 답했다.

시장 직선을 골자로 한 행정체제개편과 관련해서는 "행개위 안에 대해서는 도가 찬성한다거나 반대한다는 입장이 아니며, 11대 의회 출범후 도의회에서 빨리 제출하라는 주문이 있었고 일정 촉박 등을 이유로 제출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조직, 정원, 인사, 예산 등 행정시장의 권한은 특별법상 조례로 정하도록 돼있다"며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 권고안에 대한 본질적 변경은 다수의견이 모아지면 기존안은 철회될 것이다"고 시사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제왕적 도지사는 저 역시 원치 않는 부분이며 다 내려놓을 것"이라며 "정책협의회든 도민대토론회 등 결론이 나오면 도민 자기결정권에 100% 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내년 도정의 중점 추진과 관련해서는 '민생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제1과제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