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외관보존·신축안 최적안 제시
지하2층·지상5층 규모…주민요구 '전면신축' 뒤집힌 결론 

10년째 논쟁이 이어져 온 제주시민회관이 결국 보존되는 방향으로 결론이 내려질 전망이다.

주민들의 요구사항이자 지난 7월 주민설명회 당시 최적안으로 제시됐던 전면신축을 뒤집는 것인데다, 원희룡 지사의 공약사항과도 어긋나는 것으로 적잖은 파장이 전망되고 있다.

제주시는 21일 오전 9시 30분 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비공개로 진행되던 이번 보고회는 끝날 무렵이 돼서야 공개로 전환되며 논란을 자초했다.

용역진은 시민회관 활용과 관련해 '기존 건축물 외관 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 '내부 리모델링(건축물 외관 보존)', '전면 신축' 3가지 안을 제시했다.

최적안으로 제시한 '외관 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은 외관을 보존하고 최신공법을 활용해 지하2층 규모의 주차장, 건물에 붙여 지상 5층 규모로 신축하게 된다.

지하1~2층에는 주차공간과 기계실, 지상1층 외부에는 광장, 녹지 및 휴게공간, 기존건물 1~3층에는 관리, 전시 연습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신축건물부에는 1층 로비 및 안내공간, 2층 문예창작공간, 3층 문화센터-스마트워크센터, 4층 도서관-정보검색실, 5층 회의실-업무공간 등이 조성된다.

공공임대주택은 제외된 안이며, 다른 대안으로 제시된 리모델링과 전면신축안은 지난 7월과 변동사항이 없다.

이는 지난 7월 주민설명회 당시 결과를 전면 뒤집은 것이다,

당시 용역진은 주민과 행정 모두의 요구사항인 전면신축안(지하3층·지상11층 규모의 주거+업무+상업시설)을 최적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주민 요구과 행정의 요구사항이며 시설 복합화 추세, 주거복지 차원의 정책 등과 연계, 시설입지 및 장소성에 대한 상징성 확보, 임대료 등의 수입을 통한 유지관리 비용 부담 절감 등의 장점을 이유로 꼽았었다.

'외관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은 제시돼지도 않았으며, 리모델링의 경우 대안별 비교에서도 △등급으로 사실상 후순위로 밀렸다.

하지만 최종보고에서는 '외관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 ◎, '리모델링' ○ '전면신축' ○의 순위로 뒤바뀐 셈이다.

이같은 결정에는 고희범 제주시장의 의중이 반영됐다게 후문. 고 시장은 과거 제주포럼C 대표로 있을 당시에도 시민회관 보존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바 있다.

8월 시장 취임 이후 10월 예정이었던 최종보고회가 12월로 밀렸던 바 있다. 또한 10월 행정사무감사 당시에도 고희범 시장은 제주도 첫 철골구조물인 만큼 역사성과 문화성을 보존해야 함을 강조했던 바 잇다.

제주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 이후 문화계에서 지속적인 반대가 있었다. 중간보고회 및 전문가 간담회에서도 보존할 가치가 있고, 주차장만 확보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이같은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종보고 비공개 진행 및 주민협의 등과 관련해서는 "비공개 진행은 부서간 착오가 있었던 것"이라며 "최종보고회에 주민자치위원장 등 주민대표들도 참석한 만큼 어느정도의 협의는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