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역안전지수 생활안전·범죄분야 4년 연속 5등급

제주도가 2018년 지역안전지수에서 생활안전.범죄 분야에서 4년 연속 최하위인 5등급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 노력의 일환으로 7개 분야별로 전국 시.도 및 시.군.구의 안전수준을 나타내는 2018년 지역안전지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의 안전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전년도 통계를 바탕으로 사망자 수, 사고 발생건수 등 분야별 위해지표와 상관성이 높은 요인들을 통계적인 회귀 분석을 통해 산출
를 공개했다.

분야별 1등급 지역은 교통사고는 서울.경기, 화재는 인천.경기, 범죄는 세종.전남, 생활안전은 부산.경기, 자살은 세종.경기, 감염병은 울산.경기, 자연재해는 서울.충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등급 지역은 교통사고는 광주.전남, 화재는 세종.충북, 범죄는 서울.제주, 생활안전은 세종.제주, 자살은 부산.충남, 감염병은 대구.경북, 자연재해는 인천.경북이었다.

경기도는 5개 분야(교통사고, 화재,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에서 1등급을 차지, 그 중 화재를 제외한 4개 분야(밑줄친 분야)는 4년 연속 1등급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주(생활안전, 범죄)나 세종(화재), 전남(교통사고), 부산(자살)은 특정 분야에서 4년 연속 5등급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안전지수는 자치단체의 안전관리 책임성을 강화하고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공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2019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지역안전지수 결과와 연계해 안전이 취약하거나 노력하는 자치단체에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등급이 낮은 자치단체를 대상으로는 지역안전지수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교육과 함께 맞춤형 지원(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