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단체, 농업인 홀대 '분통' …내년 추경 예산 반영 촉구

제주도의 숙원사업이었던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 운송비 지원 사업'이 장벽에 걸려 물거품이 되면서 원희룡 도정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3명의 절충력 한계 비판이 커지고 있다.

제주지역 22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정선태)는 11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제주 농업인을 왜 홀대 하느냐"면서 "공약사업인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회가 내년 정부예산안을 확정한 가운데 제주 농업인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농산물 해상 운송비 국비지원 사업이 또 무산된 데 대해 분노와 참담함을 주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이어 "그동안 제주지역 3명의 여당 국회의원들에게 내년 예산에 농산물 해상 운송비 지원이 꼭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했고, 제주도에도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해결할 것을 촉구했지만, 이번에도 좌절됐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현재 서울 가락동 공영도매시장의 하차 경매로 양배추를 비롯해 월동채소 물류비가 가중된 상황에, 항공 물류비마저 올라 제주지역 농가들은 물류비로 ‘트라우마’가 걸린 상태”라고 성토했다.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제주 농업 현안 중 가장 중요하면서도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이 농산물 해상 물류비 국비지원 사업임을 다시 한 번 각인 하고자 한다”며 “제주도정은 추가경정예산에 해상 물류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 농업은 해상운송 물류비 해결 없이는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가 없음을 인식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며 "제주에 지역구를 둔 3명의 여당 국회의원들도 대통령 면담을 통해 내년 추가경정예산에 꼭 반영되도록 정치력을 발휘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