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노동위, ‘제주형 노사관계 거버넌스’ 세미나 개최

제주대학교 법과정책연구원(원장 조은희)은 제주도지방노동위원회와 공동으로 오는 15일 오전 10시30분 제주오리엔탈 호텔 한라홀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우리나라 고용노동사회의 현황과 과제 그리고 제주’라는 대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제1세션은 ‘노사관계와 일자리’, 제2세션은 ‘노동위원회 운영현황과 과제’다. 각 세션 주제 아래 각각 2개의 세부주제로 발제 및 토론이 진행된다. 마지막 제3세션은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제1세션에선 이승길 교수(아주대)가 ‘한국 노사관계법제도 현황 및 과제’, 김기선 박사(한국노동연구원)가 ‘우리나라의 고용상황과 제주지역 일자리’에 대해 발제한다.

제2세션에선 이상희 교수(한국산업기술대)가 ‘우리나라 노동위원회 운영현황과 과제 -심판회의제도를 중심으로-’, 오상호 교수(창원대)가 ‘제주 지방노동위원회 운영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앞서 진행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총평과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조은희 원장은 “제주는 2018년 고용노동에 대한 이슈로 뜨거운 우리나라의 상황 속에서 제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제주형 일자리와 노사관계 정착을 위해 노사와 정부, 학계 모두 많은 노력을 해왔다”면서 “이번 학술세미나는 우리나라의 고용노동사회의 현재를 조명하고 발전하는 제주를 위한 노사관계와 일자리 안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