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버스노동자연합, 19일 기자회견…갑질 부정배차 중단 촉구

지난해 8월 개편ㆍ시행된 제주버스 준공영제가 도민의 혈세로 버스사업자의 부당이익으로 채워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버스노동자연합, 민주노총 제주본부, 정의당 제주도당은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안전한 이동수단의 역할을 담당하는 버스운수노동자들에게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쓰여야 할 비타복리비가 사용자의 뒷주머니를 두툼하게 만드는 눈먼 돈으로 전락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건비의 기타복리는 현금 외에 물품 등으로 지급하되 근로자 개인에게 지급되는 복리비용으로만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내 7개 버스회사는 특정노동자 해외연수비, 회사 창립기념일 행사비용 등로 사용됐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노사합의하에 맺어진 단체협약마저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갑질을 행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또한 "근무일에 식사를 제공하지 않고, 격일제 근무형태에서 적게는 이틀, 많게는 5일 이상을 연속 근무시켜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버스노동을 강요하고 있으며, 부당징계 및 부당해고를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제주버스노동자연합은 "버스회사의 갑질과 도민의 혈세를 집행하는 도 관계자의 직무유기에 대해 도민의 혈세인 기타복리비의 투명하고 합리적인 집행기준을 마련하고, 버스운수노동자를 길들이기 위해 자행하는 갑질부정배차를 당장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