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20개 지구 546억 연차적 투입

남원 119센터 인근

서귀포시는 국지성 호우 시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전면 정비작업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예기치 못한 국지성 호우 등 과거와 다른 형상의 상습 침수지역이 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제주도와 함께 부족한 재원 마련에 총력을 펼치고 있다.

서귀포시는 우선 상습 침수 지역의 조기 정비를 위해 재난관리기금을 긴급 투입해 남원, 성산, 표선, 동지역 등 20개 지구 배수로 L=13.7㎞ 구간을 정비할 계획이다.

이에 따른 사업비 564억원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연내 마무리하고 계약심사, 일상감사 등 행정절차를 조기에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본 배수로 단면 부족 및 우수 집중으로 농경지 및 도로 침수 피해가 발생한 지구는 인접 하천 내지는 대규모 배수로(배수개선, 재해위험지구)등으로 분산 처리 및 저류지 설치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배수로 미 설치로 침수 피해가 발생한 지구는 기본 계획 단계에서부터 주민들과 협업, 용지매입 지연 요소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급작스런 기상이변 및 여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번 시행하는 기본 및 실시설계 시에는 최근 국지성 호우 시 시간당 강우량을 감안, 농경지 배수로인 경우도 필요 시 소하천, 지방하천의 경우에 준해 설계빈도를 적용, 설계단계에 반영키로 했다.

남원읍 하례리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