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첫 행정사무감사]
행자위 "권고안 입장 밝혀야" vs 도 "의회 협의 거쳐야"

민선 7기 첫 행정사무감사에서 행개위 위원 전원 사임으로 답보상태에 놓은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의회와 도가 정면으로 충돌했다.

17일 속개된 제365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소통혁신정책관, 기획조정실, 서울본부, 제주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은 행정체제개편 논의를 도마에 올렸다.

현길호 의원(조천읍) "행정체제개편위원들의 사임으로 논의가 답보상태에 있다"며 "도의 입장이 뭔지 결정해야 할 것 아니냐"고 물었다.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도에 단독적인 입장도 있겠지만. 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모델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현 의원은 "몇 개월간 행정체제개편위원회에 한 일을 도대체 누구하고 의논하겠다는 것이냐. 상임위에 제출하는 절차를 거쳐야 할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전 부지사도 "의회와 협의해서 정하는게 더 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맞받아쳣다.

좌측부터 현길호, 강성균, 홍명환, 좌남수 의원.

강성균 위원장(애월읍)도 "행개위에서 결과가 도에 넘어갔다. 도에서 위탁해주서 줬으면 반응이 있어야 할 것 아니냐"며 "도에서 입장을 내든, 소관 상임위에 제출을 하든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있어야 할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도 "행개위는 권고안 제출로 역할을 다 했고 다시 논의한다는 것은 행개위에 대한 모독이자, 도지사, 도의원, 도민들에 대한 모독"이라며 "재구성 얘기는 꺼내지도 마시라"고 일침했다.

좌남수 의원(한경면·추자면)도 "도에서 안을 제출하던가, 아니면 못하겠다고 포기를 해야 할 것"이라며 "도지사 의지가 없기 때문 아니냐. 이제를 결과를 볼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계속된 의원들의 질책에 전 부지사는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보고 의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