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부결 사태로 신뢰도 추락 자초…고강도 질의 예상
개발사업장-개방형직위 등 쟁점…전·현직 지사 증인 요구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개발사업장 부결 사태로 신뢰도 추락이라는 자충수를 둔 제주도의회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명예회복에 나선다.

제주도의회는 16일 제365회 임시회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를 열고 17일간의 회기에 돌입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별 제주도 및 출자·출연기관, 도교육청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된다.

제11대 도의회 첫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대규모개발사업장, 개방형직위, 버스준공영제 등이 쟁점이 될 예정이다.

앞서 도의원 20명의 찬성을 얻어 대표 발의됐던 신화월드 등 대규모개발사업장(50만㎡)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권은 찬성 13표에 그치며 본회의에서 부결을 초래한 바 있다.

더욱이 도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에서 찬성의견을 냈던 11명 중 4명이 반대 혹은 기권을 한 것이 알려지며 도민사회의 공분을 산 바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 의원들을 주축으로 이번 행정사무감사 고강도 지적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대규모개발사업장과 관련해 김태환, 우근민 전 지사를 비롯해 원희룡 지사에 대한 증인출석을 요구한 상황이다.

또한 전·현직 고위공무원과 JDC 임원 등 대규모 증인 요청을 하는 등 철저한 검증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도의 개방형 직위에 대한 검증도 예고했으며, 도의회 회기때마다 문제가 지적돼 온 대중교통체계개편 및 버스준공영제도 고강도 질문이 예상된다.

이와함께 민주당에서 부결됐던 대규모개발사업장 행정사무조사권의 재발의를 약속한 바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