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강한 바람과 산지 400mm 물폭탄 예고

제19호 태풍 솔릭 예상 진로 모식도.

제19호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향해 진격하면서 전국을 강타할 것으로 보이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19호 태풍 솔릭 영향으로 22일부터 23일 사이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과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22일 밤과 23일 사이 남해안과 제주도 산지, 지리산 부근에는 400mm 이상 많은 비가 내리겠다. 제주도에는 너울과 강풍에 의한 월파와 침수피해가 우려된다.

제19호 태풍 솔릭은 20일 오후 3시 현재 강한 중형급 세력(중심기압 960헥토파스칼, 최대풍속 39m/s)을 유지하며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780km 부근 해상에서 14km/h 속도로 서북서진 하고 있다.

태풍 솔릭은 북태평양고기압 남쪽 가장자리를 따라 계속 서북서진 하겠고, 22일 밤에 제주도 부근을 지나 북상해 23일 새벽에 전남 해안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통과함에 따라 22일 오후 제주도에 비가 시작돼 밤에는 남해안으로 확대되고, 23일부터 24일은 전국에 태풍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다.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전설속의 족장을 칭함.

앞으로 태풍이 28도 안팎의 고수온해역을 이동함에 따라 태풍 세력은 오히려 강해지거나 유지되고 태풍 오른쪽 반원에 한반도가 들어가면서 전국적으로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2일 밤부터 23일 제주도 산지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는 지형적 영향까지 더해져 시간당 5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총 누적강수량 400mm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겠으니 산사태 및 지반 붕괴 등 각종 재해경감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기상청은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태풍 영향을 받는 22일부터 23일에는 전국적으로 최대순간 풍속 20~30m/s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겠고,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40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각종 시설물 관리 및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태풍 간접적인 영향으로 21일경,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점차 남해도 물결이 높아지겠고, 22일에는 서해상 물결도 매우 높아져 23일까지 이어지겠다.

특히 22일~23일에는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남해와 서해를 중심으로 5~8m의 매우 높은 파고가 일겠으니, 해상 안전사고 등에 철저한 대비와 함께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해야 겠다.

또한 강한 바람으로 물결이 높아진 가운데, 너울성 파도까지 겹치면서 해안을 중심으로 순간적으로 높은 파도가 형성될 수 있으며, 특히 만조 시 해수범람이나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저지대 및 해안도로 침수, 해일 피해 등 기상 재해로 인한 피해 예방에 유의해야 겠다.

제19호 태풍 솔릭 이동경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