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의원, 공립병설유치원 연령 만5세 제한 경쟁률 심화 지적

이경용 제주도의회 의원.

이경용 제주도의회 의원이 병설유치원 취원 연령을 원장 재량으로 학급을 편성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경용 의원은 2일 제3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전국 17개시·도 교육청의 유치원 취원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내 만3, 4, 5세 유아는 1만9789명이 있다. 이 가운데 약 30% 유아가 공·사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하지만 제주도내 97개 병설유치원 취원율은 약 15.1%(2,998명)에 불과해 전국적으로 최하위 취원율을 보이고 있다.

심각한 것은 서귀포시 동지역 병설유치원(13개) 취원율이 13.3%(397명) 밖에 안 된 것으로 제주도 전체 병설유치원 취원율 (15.1%)에도 훨씬 못 미치는 아주 심각한 상황이라는 게 이 의원 설명이다.

이 의원은 제주도 유아교육 현황을 개탄하며 “당장 병설 유치원 입학에 따른 연령 제한을 폐지해야 한다”며 “유아가 있는 모든 학부모가 희망하는 단설유치원 설립을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 유치원 공교육화를 제주도교육청이 선도적으로 주도해 나가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 의원은 “내년부터 당장 병설유치원 취원 연령을 만 3, 4세로 확대해 만5세로 학급 충당 안 될 경우에는 원장 재량으로 학급을 편성하도록 재량권을 부여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또 “제주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장기적인 정책추진으로 모든 연령 유아 입학과 교육인프라 어려움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립 단설 유치원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이석문 교육감에게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