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제주 ‘군사력 과시의 장’ 우려 ‘온몸 저항’ 예고

해군 사열. / 사진=해군.

국제관함식을 놓고 다시 강정주민 갈등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해군이 관함식 개최를 공식 발표하자 시민사회단체가 “민군복합형관광 미항 약속이 지켜지지도 않았는데 해군기지로 기정사실화 한다”며 “국제관함식 개최를 온 몸으로 막아 내겠다”고 밝혔다.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와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는 1일 공동성명을 내고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라는 약속은 지켜지지도 않았는데, 제주해군기지를 기정사실화하는 해군의 축제만 강행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금이라도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를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두 시민단체는 “근본적으로 군사력 과시의 장에 불과한 국제 관함식을 통해 공동체 회복, 치유, 평화를 운운하는 것 자체가 치명적인 오판”이라며 “국제 관함식 제주해군기지 추진을 둘러싸고 ‘촛불 정부’의 청와대가 보여준 태도는 실망과 기망 그 자체였다”고 비판했다.

또 “이는 11년 전 제주해군기지 유치 과정과 다르지 않았으며, 11년 동안 해군기지 건설에 맞서 평화를 지키기 위해 싸워온 사람들을 모욕하는 행위였다”며 “청와대와 해군은 겉으로는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을 운운했지만, 지난 3월 30일 강정마을 총회의 관함식 반대 투표 결과는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민단체는 “관함식은 명백히 제주해군기지를 국제적으로 기정사실화하고, 제주해군기지의 군사적 활용 가능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는 제주 미래비전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위협하는 행위다. 또한 지난 2016년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되자마자 욱일승천기를 단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이 기항하려 시도하다가 여론의 비판으로 좌절된 바 있으나, 이번 국제관함식에는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 역시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는 “올해 10월, 국제관함식이 예정대로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된다면 우리는 강정의 평화를 위해 싸워왔던 국내외 모든 평화 시민들과 연대해 잘못된 관함식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며 “해군은 국제관함식이 ‘세계 평화의 섬 제주에서 국민과 세계 해군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진정한 평화를 향한 전 세계인들의 투쟁의 장이 될 것임을 미리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