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표명 아닌 대통령 ‘공개사과’·공동체회복 구체적 협의 요구

[제주도민일보] 강정마을회가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국제관함식을 놓고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 사이 갈등이 다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강정마을회가 기자회견을 자처하며 문재인 대통령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3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관함식 주민투표 결과를 공개하며 요구안을 발표했다.

강정마을회는 우선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다. 강정마을회 쪽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강정마을회는 “2007년 강정마을 해군기지 입지선정과정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를 파괴한 제주도 당국의 의견에 부응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를 추진한 정부 잘못을 진솔하게 공개 사과해 달라”고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유감’이 아닌 구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한 ‘공개사과’를 요구한다.

또한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의회 쪽에도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강정마을회 쪽은 제주도의회가 지난 2009년 12월 7일 절대보전지역인 강정구럼비 지역을 사실상 불법적으로 변경했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되면서 강정해군기지 건설에 제주도의회도 한 몫 했다는 게 마을회 쪽 주장이다.

강정마을회 쪽은 청와대 및 정부 공개사과와 더불어 공동체회복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의에 나서라고도 요구했다. 또한 대통령 공식사과와 함께 “당시 해군과 경찰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어떤 인권침해와 공권력 남용 및 공동체 파괴 공작을 했는지 그 실태를 밝히고 이에 상응하는 응분의 후속 조치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앞으로 강정마을과 관련해 ‘강정마을회장의 이름’으로 나가는 내용만이 강정마을회 공식입장이다. 개별적인 의견들을 마치 강정마을회 총의인 것처럼 포장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에 대해서는 향후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 강정마을회 공식적인 입장과 관련해서는 창구를 일원화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민일보] 강정마을회가 3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