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열린공간연대, 민간 주도 상향식 공청회 요구

[제주도민일보] 제주도내 5개 단체로 이뤄진 제주열린공간연대가 3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제주국제문화교류협회, 탐라문화광장협의회, 제주독립영화협회, (사)제주관광진흥회, 서귀포예술섬대학으로 이뤄진 제주열린공간연대(공간연대)가 제주시 원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해 옛 아카데미극장 매입 대신 불법 성매매 근절, 산지천 노숙자, 주취자 정리, 북초등학교 무근성 주변 유흥업소 거리 문제를 우선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공간연대는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시 원도심 재생과 활성화를 위한 큰 그림을 먼저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공간연대는 “이아, 산지천갤러리, 제주시민회관 활용 방안 등을 모색한 뒤 어려울 경우에 새로운 건물을 매입해야 현재와 같은 혼란스러운 상황을 만들지 않은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옛 아카데미극장 매입과정을 감사하겠다는 계획을 두고 공간연대는 우려입장을 밝혔다.

공간연대는 “감사위원장은 도지사가 임명하고 감사위원회는 전체가 공무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런 현실은 공무원들이 순환보직을 맡고 있는 제주도 특성상 객관적이고 투명한 감사가 이뤄질 수 없다”며 “제 식구 감싸기 식 감사가 돼서는 안된다. 철저한 규명이 안 될 경우는 청와대로 청원서를 제출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공간연대는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회 구성을 문제 삼았다. 현재 문화예술재단 이사회는 제주시 부시장, 서귀포시 부시장,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 등이 당연직 이사로 재직중이다. 감사는 제주도 문화정책과정이다.

이를 두고 공간연대는 “이런 이사회 구조에서 이사장 독단으로 건물 매입건을 처리했다는 주장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사장 독단으로 결정됐다고 하며 제주도정 면피용 꼬리자르기식 결론을 내릴 것이 심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공간연대는 이와 함께 주민의견을 수렴한 뒤 원도심 주민과 도민 무두가 즐길 수 있는 시설을 만드는 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관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에 맡기는 도민공청회를 제안했다.

공간연대는 “문화의 거리 빈점포 입주 예술가들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우선 더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