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국 “해군기지 강정 주민 생채기에 소금 뿌리는 격”
이상봉, “제주도의회가 적극적인 의사 표시 정부 설득”

제주도의회 김황국, 이상봉 의원.

정부가 제주 강정마을에서 국제관함식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 김황국, 이상봉 의원이 이를 취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황국 제주도의회 의원은 24일 열린 제36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반대 의견을 분명히 한 만큼 정부는 이를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며 “국제관함식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미처 아물지도 않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생채기에 또 다른 상처를 내고, 그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황국 의원은 ‘불통’과 ‘독단’으로 국제관함식 개최를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해군은 지난 3월 16일 강정주민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었으며 당시 해군 측 관계자는 마을 차원에서 반대하면 제주에서 개최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분명히 했다”며 “이에 강정주민들은 지난 3월 30일 마을 임시총회를 통해 국제관함식 개최를 반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를 두고 “주민들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반영되고, 해군은 개최지로 제주를 명시한 행사 대행사 공모를 진해하고 있다”며 “해군의 독단적 추진으로 강정마을 주민들이 무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해군이 국제관함식 개최를 기정사실화 해놓고 강정주민들에게 찬성과 반대 의견을 내라 종요하는 것은 ‘횡포’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해군기지 건설 초기부터 강정주민들은 자신의 입장이 찬성이냐 반대냐를 밝히도록 끊임없이 강요당해 왔다. 그 찬반 입장에 따라 서로 갈리고, 서로 틀렸다고 싸움을 붙여 왔다”며 “조금씩 입장차를 좁혀오던 주민들을 또 다시 국익이라는 국가 이해관계에 따라 찬성 측과 반대 측으로 분열 시키고 있다.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마을을 방문해 주민들 반대 의견을 확실히 확인한 만큼 그 뜻을 그대로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관함식이 아닌 별도 자리를 마련해 강정마을 주민들과 만나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그것이야 말로 진정으로 제주해군기지로 야기된 강정마을의 아픔과 갈등을 해소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상봉 의원도 김황국 의원 발언에 적극 동감하며 “11대 의원 43명 모두가 참여한 관함식 반대 결의안은 ‘기약 없는 메아리’가 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정부에게 관함식 강행은 강정공동체 회복의 길이 아니라 또 다른 파국을 야기시키는 길임을 결의안 채택을 통해서라도 인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주도의회가 망설일 필요가 없다”며 “오히려 적극적인 의사 표시를 통해 정부를 설득하고 강정마을 주민들에게도 도민들 대의기관으로서 입장도 분명하게 전해야 한다”고 결의안 통과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청와대와 국방부에 “진정 강정마을 공동체와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생각한다면 청와대가 통 큰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