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관광객 수 제한해 도민 삶의 질 높여야”

제주녹색당이 제주도가 밝힌 ‘웰컴시티’ 구상안을 두고 반발하며 도민 삶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19일 공식 입장 자료를 내고 “무너져가고 있는 마을 공동체들을 이러저러한 개발 계획으로 들쑤시며 남아도는 주택을 더 공급할 것이 아니라 나누는 방식을 찾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제주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상수도 누수를 해결하고 과감한 쓰레기 정책을 펼치는 한편 관광객 수를 제한해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모든 제주도민이 함께 겪게 될 문제에 대해 원희룡 도정은 일방적 추진을 일삼았다”며 “어제 진행된 웰컴시티도 제주도 관문을 변화시키는 대형 프로젝트임에도 도민적 공감대나 소통보다는 형식적 과정을 거치는 일방적 추진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제주도의 미래가 담긴 일들은 차근차근 도민적 협의를 거쳐 천천히 진행해도 늦지 않다”며 “치솟는 부동산 가격에 원 지사의 꿈은 커질지 몰라도 도민들은 상대적 박탈감만 커져만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공항 주변 지역에 5000세대의 주거 시설 및 다양한 쇼핑몰, 광역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는 신도시 ‘웰컴시티’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18일 제주도가 마련한 공청회 자리에서 주민들은 “마을 주민들에게 헐값으로 보상비를 주고 제주도가 쉽게 땅장사를 하려 한다”며 크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