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장, 지금과 같은 소득구조 가계부채·건전성 악화 ‘우려’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19일 제362회 임시회 본회의 폐회식에서 폐회사를 하고 있다. / 사진=제주도의회.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위기에 빠져 있는 제주 노동자들 소득불균형 대책을 원희룡 도정에 요구했다.

김태석 의장은 19일 열린 제36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지금과 같은 소득구조로 인해 가계부채 및 건전성은 날로 악화돼 가고 있다”며 “절대수익 부족이 아닌 소득불균형에 따른 위기가 제주도에 만들어 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김 의장은 “거시경제적 차원의 해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그러나 투자 및 기업유치와 사업개발 등이 대규모 사업자 중심에서 진행돼 누적된 도정정책의 결과다. 그동안 경제정책과 일자리 창출은 대규모 개발을 통한 낙수 효과에 기대온 바가 크다. 제주를 둘러싼 대한민국 경제상황이 녹록하지 않기에 안정적인 세입, 창의적인 세출 정책만이 혁신성장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각종 자료를 보면 가계대출은 지난 4월 기준 14조2천억원을 보이고 있다. 제주지역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황이며, 가구당 대출 규모도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상황이다.

김 의장은 “이런 상태에서 대출금리가 1프로 인상될 경우 제주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더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취약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더욱이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제주 관광산업은 총 수입은 늘었지만 부가가치는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의식한 듯 김 의장은 “이로 인해 고용이 줄고, 저임금 노동자가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관광종사자 1인 연평균 임금이 건설업 노동자 보다 반토막 수준이라는 점은 소득불균형의 심각성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한편 김태석 의장은 이날 원희룡 지사가 합의한 ‘상설정책협의회’ 운영을 제도화 하겠다는 것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협치가 말로 끝나는 것이 아닌 제도를 통한 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차원의 한발 전진한 제도가 되도록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