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구 의원, 원희룡 지사에게 9월 추석 전까지 도민 보고 공식 요청

정민구 의원.

정민구 제주도의회 의원이 “행정체제 개편안 로드맵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협치’를 빌미로 행정체제 개편 논의를 의회로 떠넘기려 하지 말라”고 말했다. 의회는 한발 물러서 있을 테니 도정이 개편안을 만들어서 의원들에게 보고하라는 뜻이다.

그러면서 정민구 제주도의회 의원은 원희룡 지사에게 2020년 4월 15일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행정체제 개편안 찬반투표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계획을 마련해 9월 추석 전까지 도민들에게 보고해 달라고 공식 요구했다.

정민구 의원은 19일 제36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행정체제 개편 문제를 공식 제기했다.

정 의원은 “행정체제 개편은 도민들이 피로감을 넘어 체증까지 느끼는 현안 중의 현안”이라며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단순 계획이 아니라 의지로 증명되기 위해서는 2020년 4월 15일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행정체제 개편안에 대한 찬반투표가 이루어지도록 로드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원희룡 지사에게 “2020년 4월 15일을 디데이로 대안 검토, 도민 여론 수렴, 주민투표 요청 등의 절차들을 순차적으로 시행해 나갈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라”며 “업무보고 자리에서 약속한대로 올해 9월 추석 전까지 로드맵을 마련하고 도민들에게 보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 의원은 이어 행정체제 개편안과 로드맵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협치’를 빌미로 행정체제 개편 논의를 의회로 떠넘기려 하지 말라고 밝혔다. 도정이 만들어서 의회에 보고하라는 의미다.

정 의원은 “행정체제 개편안과 로드맵을 마련하는 주체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한 제주도정이다. 도와 의회의 협치와 협력은 좋다. 그러나 엄연히 각자의 몫이 있다”고 선을 그으며 “기초자치단체 부활, 행정시장 직선제, 읍면동 자치권 등 그 간 논의됐던 대안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최종 대안을 선정하는 과정을 이끌어 나갈 당사자는 의회가 될 수 없다. 협치를 빌미로 행정체제 개편 논의를 의회로 떠넘기려 하지 말라”고 밝혔다. 정민구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행정체제 개편 책임 주체는 원희룡 도정이라는 것으로 의회가 책임에서 한발 물러서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 의원은 현재 행정시장 문제점을 열거한 뒤 “더 이상 이런 현실을 우리 미래세대에게 물려주어서는 안된다”며 “앞으로 2년 후 잘못된 과거를 교정하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원희룡 도정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