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종태 제주도의원, “원희룡 지사 공약, 일자리는 의지의 문제”

[제주도민일보 자료사진]

문종태 제주도의회 의원이 한라산 후생복지회 노동자 문제를 제주도정에 집중 질의했다.

문종태 의원은 18일 제363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회의에서 김창조 세계유산본부장에게 “원희룡 지사께서 결단만 내리면 공무직으로 전환이 가능하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김창조 본부장은 이에 “원희룡 지사님은 반드시 공약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문종태 의원은 이날 “어떠한 분야에 10년 이상 일을 하면 하나의 직업이 된다. 더구나 그 분들은 본인들 스스로가 대부분 한라산 후생복지회라는 친목단체였지만 후생복지회 회원으로 활동했고, 본인들도 그렇게 여겼을 것”이라며 “매점을 운영해서 수익이 좀 난 걸로 알고 있는데 일정부분을 도에 세입조치도 했더라. 본인들도 세입조치가 됐으니 본인들은 공무직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창조 본부장은 “의원님 말씀도 맞을 수 있겠다. 생각의 차이다. 하지만 우리 입장에서 보면 정년을 60세까지 줬다”고 맞섰다.

문종태 의원은 이에 “공약에는 건물을 세우고, 도로를 만는 것도 있다. 근데 못 지킬 수도 있다. 하지만 사람을 채용하는 공약은 법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와 결단의 문제”라며 “지사께서 결단만 내리면 공무직으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어 “이분들은 근속 기간이 10년 이상 됐다. 공무직으로 채용이 된다면 본인이 인정되는 근속기간도 포기하겠다는 것이다. 그만큼 절박하다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다. 원희룡 지사도 공약했다. 방법을 찾아보면 방법이 있다고 본다. 저분들 주장이 합리적이고 절박한 마음에서 주장하고 있다. 지사의 공약이기도 하다”고 답변을 촉구했다.

김창조 본부장은 “19일 만날 것이다. 원희룡 지사님은 반드시 공약을 지킨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