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숙의민주주의형 공론화 과정에 오라 사업도 포함해야”

이승아 제주도의회 의원이 16일 제362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회의에서 업무를 보고 받고 집행부에 질의를 하고 있다. / 사진=제주도의회.

이승아 제주도의회 의원이 ‘숙의민주주의형 공론화 과정’에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승아 의원은 16일 제362회 임시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숙의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기본조례에 근거해 녹지국제병원 허가와 관련해 최초로 숙의민주주의형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대상에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도 포함돼야 한다. 그 시점 또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 이전에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라동 지역주민들 의견수렴을 통해 개발사업으로 인한 찬반 갈등에 주민들을 내모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지사께서 지난 지방선거기간 방송토론에서 오라관광단지에 대해 자본검증 후 공론화를 통해 문제를 결정하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거듭 공론화 과정과 주민 의견 수렴과정을 당부했다.

양기철 관광국장은 이에 “지역주민 의견을 대폭 수렴하고 지역경제에 긍정, 부정적인 의견을 더 보겠다”며 “심의위원회가 통과되면 바로 심의절차를 밟도록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