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설치·운영 논의 전적 맡기겠다”
“기존 협의체보다 열린 방식으로 진행” 약속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오른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들어보이고 있다.

13일 발표한 제주도의회와 제주도의 상설정책협의회 설치·운영은 도의회가 주도하게 된다.

이날 발표 후 기자들의 질의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원 지사는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의회에 논의를 전적으로 맡기겠다. 실무적인 부분이나 행정의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자제할 것”이라며 자율권을 재강조했다.

상설정책협의회는 기존 분기별 정책협의회보다 더욱 열린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방향성은 나왔다.

기존 정책협의회의 경우 도의회는 의장단과 각 운영위원장, 도는 도지사와 부지사, 각 실무국장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기구인데다, 분기마다 진행하면서 각종 현안 발생시 능동적으로 즉각 대처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는 것이 도정의 판단이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원 지사는 “의회의 회의 진행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수평적으로 서로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진행 사항을 알릴 것은 알리면서 상호 이해하고 반영시킬 것은 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이 경우 “기존 정책협의회 한계를 뛰어넘어 여러 현안에 대한 양 기관의 견해에 대해 훨씬 더 협력적이고 통합적 기능을 할 것”으로 확신했다.

그 규모에 대해선 김 의장이 “도의회는 의회운영위원장 중심으로 실무팀까지 많아야 서너명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오른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두 사람은 상설정책협의회의 지향점은 ‘도민’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사안마다 도와 도의회가 긴밀하게 협의하고, 이 과정에서 도는 도대로 도의회는 도의회대로 역할을 하면서 합의에 도달,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혼란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원 지사는 이번 합의가 “지방자치, 민주주의가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지 않겠나” 기대했다. 김 의장은 “민주당이 (도의회) 절대다수를 차지하면서 ‘기울어진 운동장’ 이야기를 항상 한다. 독주에 대한 우려인데, 정책 결정이나 협의 과정에서 관점을 ‘도민’에 맞추면 도민들이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에서 세번째)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도의회는 이날 공동선언문 서명·발표 후속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학 의회운영위원장은 이와 관련 “실무 부분은 나중에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알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