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 공동선언문’ 발표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오른쪽)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있다.

제주도가 내민 협치의 손을 제주도의회가 잡았다.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은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합의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는 제11대 도의회 개원과 동시에 김 의장이 선언한 ‘협치의 제도화’를 원 지사가 진심으로 화답해 전격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도정과 의회간 ‘새로운 협치의 실험’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도의회는 전망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이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합의문은 ▲제주특별자치도의 가치 보장을 위한 지방분권 개헌, 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 등 공동의 목표에 대한 노력 ▲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의회 인사․조직권의 신속한 이양 및 관련 법령 및 제도개선 노력 ▲지방행정의 합리적․효율적 수행 및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도와 의회간 협력 방안 등 큰 틀에서 세 가지 사항을 담고 있다.

김 의장은 “협치가 먼저 손을 내밀고 도와달라고 하는 것만으로는 되지 않고, 우선 배려하고 양보하는 상호존중의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도민들께 보다 성숙한 의회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제가 제안한 새로운 ‘제주형 협치 모델’을 구축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어 “새로운 ‘제주형 협치 모델’은 도의회가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받는 철저한 기관대립형 의회 모델의 토대 위에, 제주도의 공동의 목표와 도민의 삶과 직결된 의제에 대해서는 제도화된 협력의 틀 속에서 도와 의회가 혼연일체 수준의 완벽한 협치를 지향하겠다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또한, “이번에 전격 합의한 민선7기 도정과 11대 도의회의 새로운 정치 실험이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원희룡 도지사와 함께 노력해서, 도민께서 만족하시고 칭찬받는 새로운 협치 모델을 만들어 ‘협치 의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민일보=조문호 기자]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에서 세번째) 13일 오전 11시30분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의회와 동의 상설정책협의회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